박지원, 이래경 사태에 “이재명에 사과하라고 건의···잘못된 것 끊어내야”

문광호 기자

박, 당 혁신위원장 제안 와도 “안 한다”

“민주당, 무차별적 압수수색에 덤벼야”

“이낙연, 이재명 대표 중심으로 뭉쳐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당 혁신위원장으로 선임된 지 9시간 만에 낙마한 이래경 사단법인 다른백년 명예이사장 사태와 관련해 “이재명 대표에게 깨끗하게 사과를 하라고 건의를 했다”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지난 7일 오후 MBC라디오에 출연해 “모든 걸 대표한테 책임 지우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도 “대표도 그런 것이 잘못됐으면 깨끗하게 사과하고, ‘제 불찰이었다’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7일 자신이 당 혁신위원장으로 영입했던 이래경 이사장이 사퇴한 것을 두고 별도의 사과 표명 없이 “결과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당대표가 하는 일”이라고 했다. 이 이사장은 과거 ‘천안함 자폭’ 음모론 제기 등으로 논란이 됐다.

박 전 원장은 “정치는 잘못된 것은 탁 끊어내야 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절대 사과하지 않고 끊어내지 않기 때문에 지금 지지도도 저 모양이고 우리가 공격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는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 비하 발언으로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도 “대변인이 천안함 함장 막말한 것도 같이 끊어버렸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혁신위원장 제안이 온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안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박 전 원장은 민주당이 집중해야 할 현안에 대해서는 “첫째는 후쿠시마 오염수 절대 반대해야 되고 민주당이 국익을 위해서 경제를 위해서 이재명 대표가 ‘내가 중국을 한번 가겠다’ ‘내가 러시아를 가겠다’ 하고 나서야 한다”며 “노동계, 시민단체에 이어 언론계까지 박살내려고 멀쩡한 MBC 기자 압수수색을 하는데 이게 무슨 압수수색 공화국인가. 이런 것에 대해서 과감하게 덤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 깜짝 놀란 것은 대법관 제청이 되지도 않았는데 거부권 행사 운운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실에 대해서 민주당이 웃통 벗고 달려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는 24일 귀국할 것으로 알려진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서는 “큰 역할을 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뭉쳐서 도와서 함께 투쟁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임 방송통신위원장 지명이 유력시되는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에 대해서는 “이동관 특보가 동아일보 기자 때부터 그 부인이나 그 아들 다 잘 아는데 우리가 자식을 겉만 낳지 속까지 낳나”라며 “어떻게 됐든 그 녀석이 그런 모진 학폭관계가 있는데 되겠나. ‘더 글로리2’가 될 것이다. (윤 대통령이) 지명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