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호주, 대미·대중관계 잘 이끌어 가야하는 유사한 과제”

정대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본관에서 호주 외교·국방장관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이 접견에 앞서 한·호 외교·국방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호주 피터 더튼 국방장관,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본관에서 호주 외교·국방장관을 접견했다. 문 대통령이 접견에 앞서 한·호 외교·국방장관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호주 피터 더튼 국방장관,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 문 대통령, 정의용 외교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방한 중인 호주 외교·국방장관을 만나 “한국과 호주가 대미·대중관계를 잘 이끌어 가야 하는 유사한 과제를 안고 있으며, 그런 면에서 호주와 전략적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과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하고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한국과 호주가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자국 편에 설 것을 요구받는 상황에 대한 언급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말한 ‘유사한 과제’에 대해 “우리 외교의 근간은 굳건한 한·미동맹이고, 그 다음에 경제적으로 중국과 원만한 관계가 필요하다”며 “그 두 가지를 잘 절충해야 하는 것은 우리나 호주나 마찬가지 과제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접견 모두발언 때도 “양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중견국이자 모범적인 민주주의 국가”라며 “당면한 감염병 대응과 기후환경, 군축·비확산 등 다양한 글로벌 분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은 해에 호주의 외교·안보 수장이 함께 한국을 방문한 것은 한국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더 강화하겠다는 호주의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며 “한국 역시 호주와의 외교·안보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했다며 “양국 외교·국방장관 회의에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호주 외교·국방장관은 제5차 한·호주 외교·국방(2+2)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했다. 한·호주 외교·국방장관회의는 2013년부터 격년으로 개최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호주는 한국전쟁에 참전해 함께 피 흘리며 한국의 평화와 자유를 지켜준 고마운 나라”라며 “호주는 우리의 대양주 지역 최대 교역 상대국이고, 한국은 호주의 4위 교역 상대국”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 관계가 더욱 돈독해지고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이 다시 활발해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페인 외교장관은 “한국과 호주는 유사입장국으로서 모두 민주주의 국가”라며 “양국 모두 인도·태평양 지역 내에서 포용성과 개방성, 투명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페인 장관은 “한국과 호주는 많은 부분에서 이해관계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나 전략적인 부분에서도 함께하는 바가 크다”며 “한국 정부의 신남방 플러스 정책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용성과 개방성, 투명성, 그리고 규범 존중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하는 데 있어서 대화와 긴밀한 조율이 가장 중요한 핵심 프로세스”라며 “양국은 협력을 통해 많은 것을 일궈낼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 가운데는 역내에서 양국이 공동으로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더튼 국방장관은 이날 오전 서욱 국방부 장관과 양자회담을 가졌다며 다양한 논의 주제 가운데는 “방산 부분 협력도 포함됐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불확실성과 이러한 불확실성이 여러 역내 국가들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를 나눴다”고 전했다. 더튼 장관은 “역내 평화와 번영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양국이 공유하고 있는 역사, 가치, 민주주의, 표현의 자유와 같은 가치들이 앞으로도 협력을 통해서 역내에서 성공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유럽연합(EU) 국가들에 비해 단기간에 2050년까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한국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호주 상황을 묻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다수의 EU 국가들은 온실가스가 정점에 달한 1990년대를 기준으로 오랜 시간에 걸쳐 탄소배출을 감축해 가지만, 한국의 경우 2018년을 기점으로 짧은 시간에 줄여가는 어려움이 있다”며 “호주도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텐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페인 장관은 “호주도 2050년 탄소중립의 야심적인 계획을 발표했다”며 “저탄소배출 기술 개발을 중심으로 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면서 탄소배출을 줄여가고 있다”고 답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