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중계된 오심 은폐’ KBO 심판들, 직무 배제 중징계

김은진 기자

삼성-NC전 ABS 판정 실수 덮으려 조작…사상 첫 인사위 회부

심판들이 오심 은폐를 위해 모의하다 적발된 초유의 사태에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중징계를 예고했다.

KBO는 15일 “이민호, 문승훈, 추평호 심판위원을 오늘자로 직무 배제하고 절차에 따라 인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세 심판위원은 지난 14일 대구 삼성-NC전에서 오심 뒤 은폐 논란을 불러왔다. NC가 1-0으로 앞서던 3회말 2사 1루 삼성 이재현 타석에서 NC 선발 이재학이 던진 2구째에 대해 자동투구판정시스템(ABS)은 스트라이크로 판정했으나 문승훈 구심은 볼로 선언했고, 이후 풀카운트까지 간 뒤 NC가 판정 오류를 발견해 항의했으나 심판진은 “다음 투구 전까지 어필해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어필시효가 지나 그대로 진행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를 결정한 4심합의 과정에서 이민호 심판팀장이 “음성은 볼로 인식한 걸로 말하라” “우리가 안 깨지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는 등 문승훈 구심, 추평호 3루심과 오심 은폐를 시도하는 장면이 그대로 생중계를 통해 노출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졌다.

KBO도 기존의 심각했던 오심 사태들과는 다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KBO 역사상 심판이 경기 중 그라운드 안에서 벌어진 일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KBO는 “이번 건은 리그 규정 벌칙 내규로 다 심의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고 판단해 상벌위원회가 아닌 인사위원회에서 심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순한 업무 배제와 2군 강등 등 기존의 징계와는 다른 중징계가 예상된다. KBO는 “경기출장정지가 아닌 직무 배제로 결정한 이유는 직무 배제 상태에서 인사워원회를 진행해 최종 징계를 심의하는 것이 절차상 더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심판들의 은폐 시도와는 별개로 애초에 발단이 된 ABS 판정의 현장 수신 체계에 대한 보완책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KBO는 “주심 혹은 3루심의 스트라이크/볼 판정 수신에 혼선이 발생했을 경우, ABS 현장 요원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양팀 더그아웃에서도 주심, 3루심과 동일한 시점에 스트라이크/볼 판정을 전달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음성 수신기 장비를 배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