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팀’ 이름값 하는 KCC의 봄

김은진 기자
<b>“챔프전 가자”</b> 남자 프로농구 KCC의 라건아(왼쪽)와 송교창이 지난 15일 원주 DB와의 4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승리한 뒤 몸을 부딪치며 기뻐하고 있다. KCC SNS 캡처

“챔프전 가자” 남자 프로농구 KCC의 라건아(왼쪽)와 송교창이 지난 15일 원주 DB와의 4강 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승리한 뒤 몸을 부딪치며 기뻐하고 있다. KCC SNS 캡처

국가대표급 라인업 갖춘 올 시즌
줄부상에 정규시즌 기대 이하 성적
봄농구선 완전체로 ‘우승후보 본색’
1위 DB 상대 4강 PO 1차전도 압승
‘챔프전 진출 0’ 5위 저주 깰지 주목

남자 프로농구 KCC가 ‘슈퍼팀’이라고 불리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5월 자유계약선수(FA) 최준용을 영입하면서부터다.

라건아가 있고 2020~2021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였던 송교창이 있는 KCC는 2022~2023시즌을 앞두고 최고의 슈팅가드 허웅과 빅맨 이승현을 FA 시장에서 영입했다. 그러고도 6강 턱걸이에 그치자 최준용까지 데려왔다. 2021~2022시즌 정규리그 MVP였던 포워드 최준용까지 합세하면서 국가대표급으로 5명 라인업을 꽉 채우자 ‘슈퍼팀’이라는 별명이 생겼다. 단숨에 부정할 수 없는 우승후보가 됐다.

최준용

최준용

그러나 KCC는 정규리그 5위에 그쳤다. 가장 기대를 모았던 최준용이 부상으로 많은 경기에 빠졌다. 완전체로 뛴 경기가 거의 없다 보니 개막 직후에는 4연패를 했다가 3라운드에는 7연승을 달리는 등 기복이 심했다.

전창진 KCC 감독은 시즌 초반 “자꾸 지는데 왜 슈퍼팀이라 하느냐”고 낯부끄러워했다. 플레이오프를 앞두고 6강 팀이 모인 미디어데이에서도 “창피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슈퍼팀’이라는 별명은 KCC에 족쇄가 되었다.

플레이오프 시작 이후 KCC는 완전히 다른 팀이다. 부상 선수 복귀로 완전체가 되자 급이 다른 공격력에 수비력까지 더해 연승을 달리고 있다. 6강에서 정규리그 4위 서울 SK를 3전 전승으로 제친 뒤 지난 15일 4강 1차전에서는 정규리그 1위 원주 DB를 95-83으로 꺾었다.

‘사실상 챔피언결정전’이라는 평가를 받던 첫 경기에서 12점 차나 나온 것은 KCC의 수비 때문이다. 반드시 막았어야 할 DB의 이선 알바노와 강상재를 아시아쿼터 캘빈 제프리 에피스톨라와 송교창이 제대로 차단했다. 이날 알바노는 12점, 강상재는 8점에 그쳤다. 골밑은 라건아가 완전히 장악했다. 라건아가 혼자 19리바운드를 책임진 KCC는 리바운드에서 42-24로 DB를 제압했다.

1차전에서 22득점으로 활약한 송교창은 경기 뒤 “챔피언결정전 우승까지 해야 슈퍼팀”이라고 했다. 반드시 챔프전에 올라가 우승하고 당당하게 ‘이름값’을 하겠다는 각오다.

순탄하지는 않다. 역대 정규리그 5위를 하고 챔피언결정전에 나간 팀은 아무도 없었다. 정규리그 1위 팀이 챔피언결정전에 나가지 못한 것도 두 번(2008~2009시즌 현대모비스, 2010~2011시즌 KT)뿐이다. 심지어 이 두 번의 기적을 만들었던 2008~2009시즌 삼성과 2010~2011시즌 DB도 우승은 하지 못했다.

KCC는 그 산을 모두 넘어야 당당하게 스스로 ‘슈퍼팀’이라 부를 수 있다. 1차전에서 일격을 당한 DB가 그냥 물러설 리 없다. 수비에 꽁꽁 묶여 자존심을 구긴 알바노와 강상재가 2차전에서는 벼르고 나선다. KCC는 1차전에서 발목을 다친 알리제 드숀 존슨이 2차전에 출전하기 어려울 전망이라 2차전에서는 다시 라건아의 체력 소모도 각오해야 한다.

‘슈퍼팀’ 이름값 하는 KCC의 봄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