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우크라이나에 10억달러 추가 군사 지원···단일 최대 규모

노정연 기자

장거리 포탄, 대전차 무기, 의료용 차량 등

우크라 재정에 45억 달러 추가 제공 예정

2022년 3월 6일(현지시간) 미군 병사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첫 세계 방어 쇼에서 M142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앞에 서 있다. 사진 크게보기

2022년 3월 6일(현지시간) 미군 병사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첫 세계 방어 쇼에서 M142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앞에 서 있다.

미국이 러시아의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 10억달러(1조3050억원)의 추가 군사지원에 나선다.

콜린스 칼 미 국방부 정책차관은 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장거리 포탄, 대전차 무기, 의료용 차량, 보급품 등을 우크라이나에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품목에는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을 비롯해 155㎜ 포탄 7만5000발, 120㎜ 박격포 20대, 120㎜ 박격포 포탄 2만발, 첨단지대공미사일시스템(NASAMS)용 군수품, 1000발의 재블린 대전차 미사일 등이 포함된다.

이번 지원은 전쟁 발발 이후 미국의 우크라이나 군수 지원 중 단일 규모로 최대 액수다. 미국은 지난 2월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이번 지원까지 모두 90억달러(약 11조7450억원)의 군사적 지원을 우크라이나에 제공했다.

칼 차관은 우크라이나전이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약 8만∼9만명의 러시아 군인이 전사하거나 부상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대외원조기관인 국제개발처(USAID)는 이날 우크라이나 정부의 재정 지원을 위해 45억달러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자금은 우크라이나 빈곤층과 장애아, 피난민 지원 등 우크라이나 정부가 기초적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는 데 사용된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이 이런 용도로 지원하는 금액은 모두 85억달러로, 군사 지원과 합치면 지금까지 약 180억달러가 우크라이나에 지원됐다고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