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여행 성지’ 칸쿤 등 해변에 병력 8000명 배치 ‘왜?’

최서은 기자
군인들이 칸쿤 해변을 순찰하고 있다. 킨타나루 정부 제공

군인들이 칸쿤 해변을 순찰하고 있다. 킨타나루 정부 제공

신혼여행지로도 유명한 멕시코 칸쿤에서 비키니를 입은 관광객과 군인들이 뒤섞여 있는 어색한 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맑고 푸른 바다, 빛나는 백사장이 빚어내는 평화로운 장면과 총기를 든 수많은 무장군인이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엘파이스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는 부활절 기간 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최근 칸쿤 해변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 군사 병력 8000명 이상을 배치했다. 정부는 4724명의 군인을 주요 해안에 배치했고, 3800명의 군인은 주요 도로들을 경비하도록 했다.

루이스 크레센시오 산도발 국방장관은 지난주 헬기 6대, 순찰차 755대, 트럭 377대, 보트 10척, 사륜구동차 45대도 배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얼마 전 칸쿤과 아카풀코 등 멕시코 주요 휴양지에서 최소 8명의 사상자가 발생하는 강력 사건이 발생하면서 가톨릭계 최대 행사인 부활 주간 관광객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부활 주간으로 인해 관광객이 많이 몰린 지난 주말부터 오는 16일(현지시간)까지 군대 주둔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멕시코 군인이 7일(현지시간) 칸쿤 해변에서 경비를 서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멕시코 군인이 7일(현지시간) 칸쿤 해변에서 경비를 서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EFE통신에 따르면 멕시코는 부활 주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유입되는 나라 중 하나다. 이번 부활 주간 동안에도 약 1600억 페소(약 11조원) 정도의 관광 수입을 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칸쿤의 치안 상황은 최근 몇 년 동안 악화됐다. 마약 밀매 등 조직범죄와 관련된 폭력이 증가하면서 2021년 멕시코 정부는 칸쿤과 그 주변 지역에 주 방위군을 영구적으로 배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칸쿤을 비롯해 멕시코 주요 관광지에서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관광객이 몰리고 있으며, 이미 호텔 예약은 거의 꽉 찬 상태다. 지난주 이 지역 호텔 예약률은 이미 80%를 넘어섰다.

대부분 가게는 해가 지고 난 후 오후 8~9시 사이에 일찍 문을 닫는다.

칸쿤과 아카풀코에서의 살인 사건 이후 국가관광사업협의회(CNET)는 당국에 “국가의 관광지가 지역 주민과 국제 관광객 모두를 위한 개인적, 사회적 안전의 공간이 되도록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관광지가 폭력과 불안한 환경에서 계속해서 살 수 없고 또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킨타나루 정부는 제복을 입고 완벽하게 무장한 채 해안을 따라 행진하는 군인들의 사진 다수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며 치안 강화를 홍보했다.

멕시코 카리브해 해변에 배치된 해군 병사들. 킨타나루 정부 제공

멕시코 카리브해 해변에 배치된 해군 병사들. 킨타나루 정부 제공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