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악화’ 교황, 부활절 앞두고 메시지 직접 낭독 “우리는 모두 인간이다”

손우성 기자

수요 일반알현에 건강한 모습으로 등장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피해자 만나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바티칸 바오로 6세 홀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에서 어린이를 축복하고 있다. AP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바티칸 바오로 6세 홀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에서 어린이를 축복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최근 급격한 건강 악화로 우려를 자아냈던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건강한 모습으로 신자들을 맞았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교황은 이날 바티칸 바오로 6세 홀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에 휠체어 대신 지팡이를 짚고 입장했다. 이날 행사는 애초 야외인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비가 내려 실내에서 진행됐다.

교황은 “조금 혼잡하긴 하지만, 적어도 비를 맞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는 등 행사 내내 활기찬 모습으로 신자들을 대했다. 특히 교황은 지난달 말부터 보좌관에서 원고를 넘겨 대독하게 했던 것과는 달리 이날은 준비한 원고를 직접 읽고 즉흥 발언도 했다. 로이터통신은 “교황의 기분은 좋아 보였고 건강도 많이 호전된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교황은 지난 한 달간 감기와 기관지염에 시달리며 일부 일정을 취소하고 발언을 삼갔다. 지난 24일엔 주님 수난 성지주일 미사 강론을 건너뛰기도 했다. 일각에선 주님 수난 성지주일로 시작해 오는 31일 부활절까지 이어지는 성주간을 교황이 정상적으로 소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교황은 28일 여성 교도소를 찾아 세족례를 하고, 29일엔 이탈리아 로마 콜로세움에서 십자가의 길 행렬에 나설 예정이다.

교황은 이날 일반알현에 앞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의 오랜 분쟁으로 자식을 잃은 양측 부모를 만났다. 바티칸 관영매체 바티칸뉴스는 이들이 바삼 아라민과 라미 엘하난이라고 전하며 “둘은 동병상련 속에 새로운 우정을 쌓았다”고 보도했다.

팔레스타인인 아라민의 딸 아비르는 2007년 이스라엘 경찰이 쏜 고무탄을 맞아 숨졌고, 이스라엘인 엘하난의 딸 스마디르는 1997년 팔레스타인 자살 폭탄 테러에 목숨을 잃었다. 교황은 “우리는 모두 인간이다”라며 “우리는 서로 죽이고 죽임을 당하는 대신 형제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