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향한 서방 전폭적 지원에…우크라 “왜 우리는 안 도와주나”

정원식 기자

미, 우크라 지원 않던 전투기

이란 공습 시작 즉시 동원

젤렌스키, 소외감·분노 표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이 이란의 대규모 공습을 받은 이스라엘에 전폭적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서방의 군사 지원이 크게 약화된 우크라이나가 소외감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WP)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전 세계는 이스라엘의 동맹국과 주변 국가들의 행동을 통해 테러로부터 (국가를) 보호하는 데 단결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했다”면서 “우크라이나가 동맹국들에 러시아 미사일과 무인기(드론)에 눈감지 말아 달라고 할 때는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교장관도 이날 불가리아에서 열린 흑해안보회의에서 서방을 향해 “당신들이 이스라엘에서 보여준 만큼은 아니더라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달라”며 지원을 호소했다.

우크라이나가 이처럼 서방에 대한 서운함을 적극적으로 표출한 배경에는 이란의 공습 과정에서 드러난 서방의 이스라엘 지원과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사이의 도드라진 간극이 존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2022년 2월 러시아의 침공 이후 전투기와 장거리 미사일 지원을 요구했으나 서방은 확전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지원을 미뤘다. 지난해 여름 무렵 지원이 승인된 F-16 전투기는 올해 7월에나 첫 6대가 배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쟁 장기화로 무기 부족에 시달리는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추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미국의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은 6개월 가까이 의회에서 발목이 잡혔고, 독일은 순항 미사일 지원 요청을 거부하고 있다.

반면 지난 주말 이스라엘에 대한 서방의 지원은 신속하고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지난 13일 밤 이란의 공습이 시작되자 미국은 F-15E 전투기, 이라크의 패트리엇 방공 시스템, 해상 구축함 등을 동원해 요격에 나섰다. 영국, 프랑스, 요르단도 거들었다. 이스라엘은 이 같은 서방 지원에 힘입어 이란이 발사한 300기 이상의 드론과 마사일의 99%를 요격하는 철통같은 방어력을 과시했다.

이스라엘을 바라보는 우크라이나인들의 감정에는 소외감과 분노가 뒤섞여 있다. 유명 소설가 옥사나 자부주코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스라엘은 서방이 겸손의 자세로 엎드리지 않는 적과 마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르키우 주민 세르히이 자이체우는 WSJ에 “미국이 보내준 모든 지원에 감사한다”면서 “그렇긴 해도 일말의 서글픔이 있다. 미국의 지원이 적기에 도착했더라면 전선의 상황은 지금과 완전히 달랐을 것이고, 우리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