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건설사, 대주단 신청 한곳도 없어

박재현·박병률기자 jhpark@kyunghy

협약 1차 가입 마감…24곳만 신청
실적 저조 ‘빈껍데기’ 전락 우려

건설업체의 구조조정을 맡은 대주단이 정부와 건설사에 휘둘리면서 ‘빈 껍데기’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대 건설사, 대주단 신청 한곳도 없어

대주단이 정부의 ‘무언의 압력’과 건설사들의 ‘대주단 협약 가입 거부’ 사이에서 눈치보기를 하면서 구조조정의 의지와 원칙을 갖고 있느냐는 의문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24일 금융권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주단은 이날 1차로 협약 가입신청을 마감했으나 가입실적은 저조한 상태다. 은행연합회는 이날 밤 9시 현재 상위 100대 건설사 중 은행과 증권사 등 주거래금융기관에 대주단 협약 적용을 신청한 곳은 24곳이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개별 금융기관별 숫자나 기업명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상위 10대 건설사 중에는 신청기업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견 건설사도 부실업체로 낙인 찍히는 것 등을 우려해 상당수가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이번에 신청한 기업들은 은행들과 사전 교감을 많이 했기 때문에 대부분 협약을 적용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주단이 협약의 시작단계부터 우왕좌왕하면서 대주단에 대한 시장의 신뢰는 떨어졌다. 대주단은 건설사들의 가입실적이 부진하자 당초 정했던 가입시한을 건설사의 ‘배짱’에 밀려 뒤로 미루는 등 중심을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김태동 성균관대 교수는 “100대 건설사들의 일괄가입을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시장에서의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을 늦추는 것”이라며 “모든 기업을 안고 가겠다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100대 건설사 중 상당수 기업이 대주단에 가입하더라도 퇴출의 기준을 대주단이 정할 수 있을지도 의문시되고 있다.

홍종학 경원대 교수는 “금융권이 건설사 대출에 묶인 돈 중 최소한 20~30%를 손실로 안아야 되는데, 과연 이를 감수할 금융기관이 있겠는가”라면서 “정부가 대주단이 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너무 빨리 빼앗아버렸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의 건설업 구조조정에 대한 부정적 입장이 대주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김선덕 건설산업전략연구소장은 “정부가 통제가능한 구조조정의 방안으로 대주단을 선택했지만 정부 자체가 아직까지 미분양의 정확한 규모도 모르고 있는 등 상황 대처를 안이하게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건설사의 대주단 자율협약 가입과 관련해 금융위는 은행연합회에 전권을 맡겨 자율적인 해결을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창용 금융위 부위원장이 최근 “1차로 대주단에 가입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혜택을 주겠다”고 밝히는 등 ‘개입’과 ‘불개입’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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