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후보자가 말하는 가짜뉴스, ‘정권에 불리한 뉴스?’

김기범 기자

청문회 앞두고 제출한 서면답변서에

정부·여당에 비판적 사례 내용 담겨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 과방위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입을 앙다물고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 과방위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입을 앙다물고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가짜뉴스 확산, 포털 알고리즘의 편향성 등 새로운 형태의 피해로부터 이용자 보호를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18일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이른바 ‘가짜뉴스’와 관련해 언급한 내용이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 전 국회에 사전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방통위가 가장 시급히 확보해야할 예산으로 가짜뉴스 대응 예산을 꼽을 정도로 정책적 측면에서 가짜뉴스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이 후보자의 이 같은 가짜뉴스 언급에 대해 정권에 불리한 뉴스를 가짜뉴스로 규정해 비판적인 언론들을 압박하려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 후보자가 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제출한 서면 답변서에서 꼽은 가짜뉴스 사례는 모두 정부와 여당에 비판적인 내용들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MB정부 대변인 시절 YTN 돌발영상 삭제 외압 논란

이 후보자의 이처럼 치우친 언론관에 대한 논란은 이번 청문회에서 처음 불거진 것은 아니다.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맡고 있던 2008년 YTN 돌발영상이 삭제되면서 외압 논란이 일었고, 이 후보자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된 국민일보 기사가 삭제되는 과정에서도 당시 국민일보 편집국장에게 청탁을 한 정황이 알려지기도 했다. 언론과 누리꾼을 상대로 잦은 소송을 벌인 행태로 인해 이 후보자는 ‘고달(고소의 달인)’이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을 얻기고 했다. 이번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도 이 후보자는 지난 10일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 피의자와 관련된 뉴스를 내보내면서 배경 화면에 이 후보자의 모습을 노출한 YTN 임직원을 상대로 3억원의 손배소를 제기했다.

후보자 지명 직후 일부 언론에 “공산당 기관지” 비유

또 이 후보자는 후보자로 지명된 직후 일부 언론을 ‘공산당 기관지’에 비유하는 발언을 하면서 반발을 사기도 했다. 당시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 후보자에 대해 “뒤틀린 언론관에 소름이 끼친다”면서 “이것으로 이 후보자의 언론관은 명확해졌다. 오직 윤석열 대통령의 입맛에 맞는 보도만 해야 하고 그것에서 벗어나면 공산당 기관지로 취급당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1일 정부과천청사 인근 인사청문준비단 사무실로 출근하면서 “과거에 선전·선동을 굉장히 능수능란하게 했던 공산당의 신문과 방송을 우리가 언론이라 이야기하지 않는 것은 사실과 진실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주장을 전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언론단체 “MB 시절 공영방송 장악 시도 되풀이될 것”

윤석열 대통령이 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이 후보자를 방통위원장에 임명하면 이 후보자는 임기가 23일 만료되는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을 대신하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추천 김현 위원도 같은 날 임기가 끝나기 때문에 이 후보자와 대통령 추천 상임위원인 이상인 위원 등 2인이 사실상 방통위를 완전히 장악하게 된다. 민주당이 최민희 전 의원을 추천했지만 윤 대통령은 명확한 설명 없이 5개월째 임명을 거부하고 있다. 이 후보자와 윤석열 정부가 앞으로 방송통신 정책을 뜻대로 주무를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로 인해 언론단체와 현업단체는 이 후보자 임명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이명박 정부 시절의 공영방송 장악 시도가 되풀이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이날 오후 7시부터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린 국회 정문 맞은편에서 ‘이동관 후보자 임명 저지를 위한 만민촛불집회’를 개최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 관련 단체들도 참여한 이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방송장악 시도, 언론보도 개입, 불법사찰 등 부적절한 처신에도 꿋꿋이 후보자로 앉아있는 이 후보자를 시민의 힘으로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