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원 대파, 30분 만에 매진…대형마트 ‘오픈런’ 서민들의 ‘웃픈런’

정유미 기자

정부, 물가 안정 지원책 안간힘

사과 등 농산물 초저가 한정판매

개장 2시간 전부터 줄 서서 대기

26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 농산물 매대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26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 농산물 매대에서 소비자가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밥상물가 고공행진에 대형마트마다 초특가 한정판매 농산물을 찾는 ‘오픈런’(영업시간 전부터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이 이어지고 있다.

26일 대형마트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지난 주말 ‘착한 가격 사과’를 서울시내 14개 점포에서 판매해 개점 10분 만에 매진 사태를 맞았다. 롯데마트는 3000상자(7.5t)를 준비해 매장별로 100~400상자씩 선보였다. 초특가 사과는 상자(2.5㎏)당 9990원으로 평균 소매가격보다 60% 이상 저렴했다. 이 사과를 사려고 개장 2시간 전인 오전 8시부터 줄을 서는 고객까지 나타났을 정도다.

홈플러스는 지난 1~2일 모든 점포에서 신안 대파를 한 단에 1990원씩, 하루 7000단을 내놓았더니 이틀 연속 30분 만에 동이 났다. 이마트 산본점은 지난 16~17일 태국산 망고를 4개 1만원에 하루 1200개씩 한정 수량으로 내놓자 영업 시작 전부터 고객들이 줄을 섰고, 1시간30분 만에 완판됐다.

이마트 용산점 등에서는 지난 15~21일 일주일간 국내산 손질 민물장어(600g)를 점포별로 하루 100상자씩 ‘반값’에 선보여 오전에 모두 소진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반값 킹크랩’을 사려는 고객들이 모여 오픈런 현상이 빚어진 적이 있었다”며 “최근 사과와 대파 등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자 초저가 한정판매 소식에 고객들이 문을 열기 전부터 한꺼번에 몰려들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마트가 초저가 농산물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물가 안정 지원 정책 때문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21~23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도매법인들과 협업해 사과를 초저가에 내놨다. 이마트는 수입 과일 할당관세에 대량 매입, 자체 할인을 추가해 정상가 대비 40% 이상 저렴한 가격에 망고 행사를 준비했다.

정부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가격이 875원이면 합리적”이라는 발언에 소비자 불만이 커지자, 먹거리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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