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의 총·칼 액션 ‘황야’…좀비 때려잡는 마석도?

고희진 기자

넷플릭스 26일 공개…지구멸망 후 좀비물 외형

뻔한 전개 아쉬움, 액션은 무난

‘범죄도시’ 떠올리게 하는 코믹함도

무술감독 출신 허명행 감독 데뷔작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미친 과학자’처럼 보이는 의사 양기수(이희준)가 딸을 살리기 위한 실험을 하는 도중 대지진이 일어난다. 그로부터 3년 후 폐허가 된 세상에 사냥꾼으로 살아가는 남산(마동석)과 소년 지완(이준영)이 등장한다. 남산은 손에 든 톱칼로 악어를 때려잡고 “아이, 맛있겠다”고 말한다. 앞으로 펼쳐질 마동석의 도구 액션을 기대하게 하는 장면이다.

남산을 따르는 소녀 수나(노정의)는 할머니와 함께 산다. 약탈자들에게 납치될 뻔했지만, 남산이 구해준다. 얼마 뒤 자신들을 봉사 단체라고 소개하는 이들이 찾아와 청소년들을 돕고 있다며 안전지대인 아파트로 가자고 한다. 멸망한 지구에 홀로 선 아파트는 양기수가 지배하는 곳인데, 수상함이 감돈다. 결국 수나는 위험에 처한다.

남산과 지완은 아파트의 비밀을 알고 탈출한 군인 이은호 중사(안지혜)와 함께 수나를 구하러 떠난다. 이 과정에서 양기수의 부하들은 치명상을 입어도 계속 살아난다. 남산 일행은 그들의 목을 베야만 죽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신체가 개량된 이들이라지만, 장르의 관습으로 본다면 이들은 영락 없는 ‘좀비’다.

초반 30분 정도를 보고 나면 이후 전개가 거의 그려진다. 절망적인 미래, 이상한 과학자, 생체 실험, 선한 주인공 등의 조합으로 그려졌던 기존 영화들과 거의 궤를 같이한다. 그래서일까. 영화도 캐릭터 설명에 굳이 공들이지 않는다. 재난 상황에서 약탈자들이 납치한 이들을 데리고 벌이는 파이트 게임 등 다른 작품에서 본 듯한 장면의 구성도 이어진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결말은 다소 갑작스럽고 허무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칼로 베고 찌르는 장면이 잔인하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최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스트리밍 되는 장르물에 익숙해진 이들이라면 딱히 자극적이라고 느끼지 않을지도 모른다.

장점이 있다. <범죄도시> 시리즈를 생각하면 쉽다. 형사 마석도가 범죄자를 때려잡는 비슷한 구성임에도 관객은 매번 환호한다. 마동석 표 액션과 코미디, 그리고 몇몇 흥미로운 캐릭터 덕분이다. <황야>도 마찬가지다.

마동석의 주먹 액션은 자주 봐도 시원하다. 총과 칼을 이용해 보여주는 도구 액션이 완전히 특별하다고 할 순 없지만 마동석이라 조금은 새롭다. 이은호 중사와 지완이 보여주는 액션은 중량감은 덜한 대신 가볍고 날렵하다. 작품 속 약탈자들 중 일부는 <범죄도시> 시리즈의 ‘장이수’나 ‘초롱이’ 같은 개그 캐릭터 역할을 한다. <범죄도시> 1편의 “혼자야?” “어 아직 싱글이야”를 생각나게 하는 말장난 개그도 있다.

이번 영화로 연출 데뷔한 허명행 감독은 무술감독으로 과거 여러 작품에서 마동석과 인연을 쌓았다. 올해 개봉할 <범죄도시 4> 연출도 맡았다. 마동석은 이번 작품의 제작과 각색에도 참여했다. 26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러닝타임은 1시간46분이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영화 <황야>의 한 장면. 넷플릭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