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시라·이미연·한효주…미스 ○○은 왜 사라졌을까?

이유진 기자
[옛날잡지] 채시라·이미연·한효주…미스 ○○은 왜 사라졌을까?
과거 여자 연예인들의 등용문이었던 ‘미스 ○○’에 대한 기억을 떠올려봅니다.

과거 여자 연예인들의 등용문이었던 ‘미스 ○○’에 대한 기억을 떠올려봅니다.

80·90년대 동네에서 예쁘다는 소리를 듣던 언니라면 한 번씩 꿈꿨을 ‘미스 ○○ 전속모델 선발대회’ 기억나시나요? 우선 미스 롯데가 있고, 미스 빙그레, 미스 해태 등 주로 제과업체나 화장품 브랜드에서 ‘전속 모델’이라는 이름으로 10대 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했는데요. 연예 매니지먼트나 에이전시 개념이 희박했던 당시, 전속모델 선발대회는 스타 등용문 역할을 했습니다. 레이디경향은 ‘럭키금성’, 지금의 ‘LG’와 함께 ‘미스 드봉’을 뽑았는데요. 1등이 무려 연기파 배우 ○○○씨네요. X세대 언니들의 입담을 겸한 1989년 레이디경향 속으로 가보실까요?

유튜브 <옛날잡지>

유튜브 <옛날잡지>

지금 K팝 아이돌이 있다면 그때 그 시절의 ‘미스 ○○’는 전국 틴에이저 소녀들의 ‘로망’이었습니다. 아이돌 서바이벌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스 ○○’에 이름을 올리면 해당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하고 자연스럽게 연예계로 진출하는 발판이 됐습니다. ‘서바이벌의 조상님’인 만큼 단발성으로 선발대회를 개최한 것이 아니고 몇 달씩 예선과 본선으로 진행된 대장정 프로젝트였습니다. 쫑알의 조사에 따르면 미스 롯데의 경우 5개월간 매달 7명씩 총 35명을 뽑았고 이 35명이 본선을 치렀다고 하네요.

자, 이제 레이디경향과 ‘럭키금성’이 야심 차게 진행했던 ‘미스 드봉’ 선발대회 기사로 넘어가 볼까요? 먼저 화장품 브랜드 ‘드봉’하면 1989년도 프랑스 배우 소피 마르소가 직접 내한해 찍은 광고로 유명하죠? 여기서 당시 유행했던 난센스 퀴즈를 어느새 ‘부장급이 된’ X언니가 내봅니다.

“<소피 마르소의 바지가 최고다>를 여섯 글자로 하면?”

정답은 영상으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여 80년대 히트했던 부장 개그가 궁금한 분들도 영상 버튼 눌러주세요!

1989년 레이디경향 ‘미스 드봉’ 선발대회 관련 기사.

1989년 레이디경향 ‘미스 드봉’ 선발대회 관련 기사.

총 1500명 지원자 중 8명을 선발한 ‘제1회 미스 드봉’은 배우 ○○○씨였습니다. ‘미스 드봉’뿐 아니라 함께 뽑힌 ‘미스 금성’도 우리가 익히 아는 배우네요. 명실공히 스타 등용문이 맞았습니다.

“미스 코리아 나가도 되겠네”가 대단한 칭찬으로 통하던 시기가 있었죠. 1990년대가 저물면서 미스 ○○은 물론 미스 코리아까지 ‘미스 전성시대’ 또한 저물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시대적 흐름이 녹아있는데요. X언니, 뉘진스, 쫑알이 날카롭게 짚어봤습니다.

‘그때 그 시절 미스 ○○들은 왜 사라졌을까?’

‘알짜배기’ 이야기는 경향신문 유튜브 <이런 경향>의 코너 <옛날잡지>에서 확인해주세요.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