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카니발·팰리세이드 등 32만여대 리콜

송진식 기자
현대 쏘나타

현대 쏘나타

국내 대표적인 인기차종인 쏘나타·카니발 31만여대가 방향지시등 오류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한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볼보자동차코리아 등 20개 차종 32만7598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제작사 자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현대 쏘나타(18만9203대)와 기아 카니발(12만8699대)이 리콜 물량 대부분을 차지한다. 쏘나타와 카니발은 방향지시등 제어 소프트웨어 설계 오류로 좌측 방향지시등 작동 시 우측 방향지시등이 일시적으로 점멸되는 현상이 나타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된다. 구체적으로 쏘나타 모델 중 LF쏘나타, LF쏘나타하이브리드, LF쏘나타플러그인하이브리드 등 3개 차종이 리콜 대상이다. 카니발은 카니발(YP) 모델이 리콜 대상이다.

올 3월9일~31일간 제작돼 출고된 현대차의 팰리세이드 4366대도 리콜된다. 제조 공정 중 브레이크 마스터실린더 내부로 엔진오일 등이 유입돼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 스펀지 현상’ 및 밀림 현상이 나타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브레이크 스펀지 현상이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압력이 생기지 않고 페달이 쑥 들어가 제동이 되지 않는 현상을 뜻한다. 이들 차량은 11월 2일부터 제작사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받을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60 등 4개 차종 4357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맥라렌 570S 등 5개 차종 196대는 연료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호스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대상 쏘나타, 카니발의 세부 모델 및 연식. 국토부 제공

리콜대상 쏘나타, 카니발의 세부 모델 및 연식. 국토부 제공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