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 문자 한 번 발송에 1억2000만원 절감

이유진 기자
재난 문자 한 번 발송에 1억2000만원 절감

SK텔레콤(SKT)은 자연재난 문자 서비스가 한 해 평균 약 5000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추산됐다고 27일 밝혔다.

SKT가 재난 문자 시스템 현황 파악과 향후 발전 방향 도출을 위해 서울시립대 송헌재 교수팀과 함께 연구를 진행한 결과, 2011~2019년 재난 문자의 연평균 발송 횟수는 4000여회, 재난 문자를 1회 발송할 때마다 절감된 사회적 비용은 평균 약 1억2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군구 단위로 재난 문자 발송을 통해 재해복구비와 이재민 등이 감소하는 효과를 계산한 것이다.

지난해부터 크게 증가한 감염병 등 사회 재난을 포함하면 이런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사회 재난은 2011년 38만건에서 2019년 48만건으로 증가했다.

연구팀은 상세 연구 결과를 다음 달 발표할 예정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감염병·화재 등 사회 재난 문자의 사회적 가치와 재난 문자 발송 범위 정교화에 따른 사회적 편익 등도 분석할 계획이다.

SKT는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협력해 긴급재난 문자 시스템 고도화에 앞장서고 있다.

기존에는 수십㎞ 반경으로만 설정 가능했던 발송 범위를 수백m 단위로 좁히는 발송 체계를 준비 중이며, 최근 제주 및 창원 지역에서 발송 범위를 시군구에서 읍면동으로 정교화하는 실증 사업에 성공했다.

이상헌 SKT 정책개발실장은 “이번 재난 문자의 사회적 가치 분석을 계기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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