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못 따라가는 소득…GNI 감소 전환

이윤주 기자

3분기 성장률 0.3%, 속보치와 동일

‘위드 코로나’로 소비 증가 추세지만

올 전망치 달성 ‘오미크론’이 변수

소비와 투자가 모두 뒷걸음질치면서 올 3분기 경제성장률이 0.3%로 주춤했다. 국민들의 실질적인 주머니 사정을 나타내는 실질 국민총소득(GNI)은 5분기 만에 마이너스 전환했다. 이에 따라 올해 연간성장률 전망치 4.0% 달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오는 4분기 성장률이 1.03% 이상은 돼야 하지만,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이 변수다.

한국은행은 올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잠정치·전 분기 대비)이 지난 10월26일 발표한 속보치와 동일한 0.3%로 집계됐다고 2일 발표했다. 앞선 1분기(1.7%)와 2분기(0.8%)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 전 세계 공급망 차질 등의 영향으로 민간소비와 투자가 부진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지출 항목별로 보면 민간소비가 서비스(음식숙박, 오락문화 등)를 중심으로 0.2% 감소했다. 설비투자는 공급망 차질로 어려움을 겪은 운송장비(자동차 등) 업종의 영향으로 2.4% 줄었고, 건설투자 역시 토목건설 위주로 3.5% 뒷걸음쳤다. 신승철 한은 국민계정부장은 “건설자재 가격 상승으로 건설이 지연된 영향,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의 영향이 반영돼 속보치보다 하향조정됐다”고 설명했다. 정부소비는 1.3% 증가했고, 수출은 석탄·석유제품, 기계·장비 등을 중심으로 1.8% 증가했다.

3분기 성장률에 대한 민간소비, 건설투자, 설비투자의 기여도는 각각 -0.1%포인트, -0.5%포인트, -0.2%포인트로 분석됐다. 소비와 건설·설비 투자가 3분기 성장률을 0.8%포인트 깎아내렸다는 뜻이다. 반대로 순수출과 정부 지출은 성장률을 각 0.9%포인트, 0.2%포인트 높였다.

국민들이 생산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소득의 구매력을 나타내는 실질 GNI는 해외에서 벌어들인 배당수입 등을 포함한 실질 국외순수취요소소득(8조8000억원→4조원)이 크게 줄면서 전기 대비 0.7% 감소했다. 실질 GNI 증가율이 마이너스를 나타낸 것은 지난해 2분기 이후 5분기 만이다. 포괄적 의미의 물가지수를 뜻하는 GDP디플레이터는 1년 전보다 2.3% 올랐다.

올해 한은의 연간 성장률 전망치인 4.0% 달성 여부는 오미크론의 파급력에 달렸다. 신승철 부장은 “10~11월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했고 신용카드 사용 실적도 높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4분기 민간소비가 높은 증가율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면서도 “오미크론 문제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오미크론의 확산세와 치명률, 각국 방역당국의 조치 등에 따라 향후 물가, 성장률 등 실물경기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만큼은 아니지만 수출에 타격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다은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날 “12월 오미크론 확산세에 따른 영향으로 수출 물량 증가폭과 단가 상승폭이 둔화할 것”이라며 “이미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이 70달러로 급락하면서 수출 단가 상승폭이 축소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