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콘텐츠 큐레이션 ‘카카오 뷰’ 도입

이윤정 기자
26일 개편된 다음 모바일 첫 화면.   카카오 제공

26일 개편된 다음 모바일 첫 화면. 카카오 제공

카카오의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가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도 자리 잡았다. 카카오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모바일 첫 화면을 26일 오전 1시부터 개편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개편으로 카카오가 지난해 8월 카카오톡에서 선보인 콘텐츠 배치(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가 모바일 다음 첫화면에 들어갔다. 모바일 다음에 에디터들이 매일 발행하는 콘텐츠를 새로 접할 수 있는 ‘발견’ 탭과 이용자 취향을 더 반영한 ‘마이 뷰’ 탭이 추가됐다. 이용자가 발견 탭에서 자기 취향에 맞는 에디터의 뷰 보드를 찾으면 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고, 이어 ‘마이 뷰’ 탭에서 추가한 채널의 새로운 콘텐츠만을 모아 볼 수 있다. 이용자가 추가한 채널의 노출 순서도 설정할 수 있다. 기존 ‘마이 피드’ 탭과 ‘랭킹’ 탭은 사라졌다.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반 편집이 들어갔던 ‘뉴스’ 탭은 유지됐다. 다음은 당초 모바일 다음 페이지의 뉴스를 언론사가 직접 편집하고 사용자가 어떤 언론사 뉴스를 볼 것인지 선택하는 방식으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했다.

다음 뉴스 댓글 운영 방식은 일부 바뀌어 댓글 영역이 ‘접힘’ 상태로 기본 제공된다. 카카오는 “뉴스 탭은 이용자들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개편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뷰 서비스에서는 올해 1월 누적 기준으로 창작 채널 15만개, 큐레이션 보드 260만개가 만들어졌다. 카카오는 작년 12월부터 뷰 에디터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하는 뷰 에디터는 이용자 수, 보드 노출 수, 좋아요·공유하기 등에 따라 마이 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받는다.

카카오는 “2019년부터 이용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존중하는 구독형 콘텐츠 서비스로의 전환을 주제로 다음 서비스 개편을 진행해 왔다”며 “카카오 뷰에 대한 이용자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모바일 첫 화면과 카카오 정책팀 공식 브런치에서 운영방식 및 정책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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