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한국경제, 스태그플레이션 직면할 수 있어

박상영 기자
서울 시내의 한 전통시장. 연합뉴스.

서울 시내의 한 전통시장. 연합뉴스.

올해 하반기 한국경제가 경기 침체 속에도 물가는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17일 ‘스태그플레이션의 경험과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올해 하반기 국내총생산(GDP) 성장율이 2% 초반으로 잠재성장률을 밑돌 경우 사실상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으로 진입한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은 물가 상승률과 잠재 GDP와 실질 GDP의 차이인 ‘GDP갭’ 기준으로 스태그플레이션 여부를 분석한 결과, 물가 상승률 측면에서는 이미 스태그플레이션 기준을 충족했다고 밝혔다.

스태그플레이션의 판단 기준은 물가 상승률이 ‘장기평균+표준편차’보다 높고 경기침체 상태를 의미하는 GDP갭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현상이 2분기 이상 지속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한경연은 2000년 이후 통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올해 2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4%(전년 동기비)로 물가 측면의 스태그플레이션 판단 기준치(물가상승률 장기평균 2.34%+표준편차 1.25%)인 3.59%를 웃돌았다고 분석했다. 특히, 7월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6.3%를 기록하면서 물가 상승 폭이 커진 만큼 올해 하반기에도 물가 측면에서는 스태그플레이션 기준이 충족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경연은 “성장률은 올해 2분기 기준, 2.9%(전년 동기비)로 2%대 중반으로 추정되는 잠재성장률을 웃돌면서 GDP갭이 플러스를 기록해 스태그플레이션 기준을 충족하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다만, 하반기에는 성장률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스태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태규 한경연 선임연구위원은 “물가 상승률이 둔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성장률이 2% 초반까지 하락한다면 GDP갭이 마이너스로 전환돼 물가와 성장률 모두 스태그플레이션 기준을 충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물가 고공행진이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경기지표 둔화 조짐이 보이면서 스태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커지고 있다. 한국경제학회가 지난달 ‘스태그플레이션’을 주제로 한 설문 결과를 보면 국내 경제학자 39명 중 21명(54%)은 ‘우리나라가 스태그플레이션 초기 진입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이 상당히 진행되고 있는 상태’라고 답한 학자는 2명이었다.

스태그플레이션으로 가장 우려되는 측면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물가와 임금의 소용돌이에 따른 스태그플레이션 고착화’라는 응답(11명·28%)이 가장 많았다. 이어 ‘자산 가격의 변동성이 커져 자산시장이 불안정해지면 발생하는 금융시장 위험 증가’(8명·21%), ‘일자리 축소에 따른 빈곤 증가와 물가 상승에 따른 실질소득 감소로 불평등 심화’(7명·18%)가 뒤를 이었다.

한경연은 정책적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스태그플레이션은 과도한 유동성이 풀린 상황에서 공급 충격이 가해지면서 발생하는 것”이라면서 “유동성 축소가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하며 이 과정에서 단기적 경기침체도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