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으로 번지는 미·중 무역전쟁··· 한국 ‘반사이익’ 전망

남지원 기자
중국 톈진시의 한 항구에 수출용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AP연합뉴스

중국 톈진시의 한 항구에 수출용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AP연합뉴스

반도체·전기차 등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조선업으로도 옮겨붙고 있다. 미국이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인 중국 조선업계를 견제할 경우 한국 조선사들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전미철강노조 등 미국 내 5개 노동조합이 중국의 조선·해운 산업 내 불공정 관행에 대한 조사에 착수할 것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지난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들은 2015년 이후 중국 정부가 조선업에 수십억 달러를 투입했고, 조선·해운 등에서 가격을 인위적으로 낮추는 방식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인 뒤 미국 선박과 해운사를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미 항구에 입항하는 중국 선박에 항만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의 제재 조치, 미국 내 상선 건조를 촉진하기 위한 조선업 지원책 등도 요구했다.

USTR은 무역대상국 정부의 불공정 관행에 대한 보복 조치를 규정한 무역법 301조에 따라 청원 접수 후 45일 이내에 조사 개시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재선을 위해 노동조합의 표심을 잡아야 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노조의 요구에 따라 조사를 개시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엑스(옛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이 소식을 전하며 “언제나 중국의 불공정 관행에 맞설 것이며 내가 대통령으로 있는 한 미국 노동자와 일자리를 위해 싸우겠다”며 “USTR에서 이번 청원서를 법률에 따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이 조선업 분야에서 무역전쟁을 벌이게 되면 한국 조선업계가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해 기준 지난해 중국 조선사의 선박 인도량은 글로벌 조선사 전체 인도량 중 50.9%를 차지했고 한국(28.4%), 일본(15.4%) 등이 뒤를 이었다. 미국 조선사의 인도량은 0.1%에 불과했다. 만일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업체들을 제재해 중국으로의 선박 발주량이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미국 조선소들이 이 물량을 받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만큼 글로벌 2위인 한국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만약 미국 정부가 중국 조선사를 제재할 경우 중국 조선사의 원가경쟁력이 훼손되고 한국 조선사의 슬롯 가치가 더욱 높아질 수 있다”며 “미국 관련 수송이 증가할 LNG나 LPG 등 가스선에서는 장기적으로 한국 조선사의 점유율이 높아질 수 있어 향후 실제 조사 시행 여부 및 조사 결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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