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첫 재무장관 회의 “급격한 원화·엔화 절하···긴밀히 협의”

반기웅 기자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지 일본 재무장관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에 참석, 회의시작에 앞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지 일본 재무장관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한·미·일 재무장관들이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인 회의를 열고 최근 달러 대비 원화와 엔화 가치 하락이 지속된 데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중국의 저가제품 공세 등 과잉생산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도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8월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3국 정상회의의 후속 조치로, 한·미·일이 경제분야에서 더욱 밀착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된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재무부에서 3국 재무장관 회의를 열고 “최근 엔화와 원화의 급격한 평가절하에 대한 일본과 한국의 심각한 우려를 인지했다”고 밝혔다.

3국 재무수장의 환율 우려 발언은 전날 한·일 양국 재무장관의 환율 구두 개입의 연장선상에 있다. 외환시장 개입을 꺼리는 미국이 특정 국가의 화폐 가치 절하 등 환율 문제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것은 이례적이다. 미국 금리 인하 시점이 지연될 것이라는 전망과 중동 불안에 따른 위험 회피 심리 등으로 최근 원·달러 환율은 17개월 만에 장중 1400원대로, 엔·달러 환율은 34년 만에 154엔대로 진입했다.

3국 재무장관은 공동 선언문에서 “우리는 주요 20개국(G20)의 약속에 따라 외환시장 진전 상황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과 금융 안정, 질서있고 잘 작동하는 금융시장을 촉진하기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다만 통화 스와프(통화 교환) 등 구체적인 방안은 선언문에 담기지 않았다.

중국의 과잉 공급에 대한 공동 대응도 강조했다. 이들은 “우리는 공급망 취약성과 핵심 부문의 경제적 강압과 과잉생산 등 다른 국가의 비시장 경제 관행이 우리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했다. 중국을 직접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3국이 공조해 중국에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옐런 장관은 중국의 과잉 생산이 글로벌 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효과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과 북한 무기 개발에 대한 제재에도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과 북한의 무기 개발에 함께 대응해 각자의 독자적 제재 수단을 활용하고 조정할 것을 확인한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러·북 상호간 무기 수출 및 수입을 강력히 비판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앞서 모두발언에서 “지정학적 긴장과 충돌이 갈수록 복잡화·일상화되며 세계 경제에 지속적인 충격을 주는 것을 목도해왔다”며 “안정적인 무역·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과, 실물경제 불확실성이 초래할 수 있는 금융 측면의 불안에 대해 3국이 협력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번 회동에서 3국 재무장관 회의에 대한 정례화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들은 “3국 경제와 세계 경제 번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