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세아창원특수강과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 맞손

고영득 기자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왼쪽)와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이 지난 2일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AI 제공

이정훈 세아창원특수강 대표(왼쪽)와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이 지난 2일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세아창원특수강과 함께 항공기용 소재 국산화에 나선다.

KAI는 세아창원특수강과 지난 2일 ‘위드 코리아 팀(With Korea Team)’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알루미늄, 타이타늄 등 항공기용 압출·단조소재 부품 국산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컨소시엄에는 KAI와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 9개사가 참여했다.

KAI는 공정기술 개발과 승인 등의 과정을 주관하고, 세아창원특수강은 원소재 생산과 공정 진행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이번 협약은 급변하는 글로벌 공급망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됐다. KAI는 소재 국산화에 성공하면 공급이 안정돼 원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 일정을 단축하고 운송비를 절감해 수출 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KAI는 2019년 ‘항공소재개발연합’을 발족하고 첨단 항공소재 국산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수품과 민항기 기체 부품에도 국산화 소재를 적용하고 있다. 현재 알루미늄 압출재와 타이타늄 압연재, 분말 등 항공소재 20종과 기계류, 전장류, 배관류의 표준품 15종 등 총 35종의 국산화가 완료된 상태다. 지난해부터는 민수용 윙(wing) 단조품 개발에 투자해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연내 제품 양산에 들어가며 연간 22억원 이상의 원가가 절감될 것이라고 KAI는 설명했다.

박경은 KAI 기체사업부문장은 “국내 항공용 소재 시장은 1조1200억원 규모”라며 “소재부품 국산화를 확대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KAI는 기존 고객인 보잉·에어버스 외에 중형기·비즈니스 제트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들과도 협력을 강화해 2030년까지 민수기체사업 매출 2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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