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용 ‘대체 텍스트’도 엉터리…‘접근성 점수’ 최하위권에 국산 모바일 앱 수두룩

구교형 기자

지난해 다운로드 상위 300개 앱 조사…페이코·발란·빗썸 등 ‘50점대’

국내에서 다운로드 순위가 높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상당수가 장애인·고령층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평가 결과 외국계 앱보다 한국계 앱이 디지털 취약계층이 이용하기에 더 불편했다.

8일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2022년 모바일 앱 실태조사’에 따르면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 모바일 앱 300개(다운로드 상위 각 150개)의 접근성 수준은 100점 만점에 평균 75.5점이었다. 스마트폰 보급률은 2021년 기준 94.7%로 모바일 앱 사용이 보편화돼 있지만 여전히 디지털 취약계층을 배려한 기술적 개선은 더딘 상태다.

이번 조사에서는 핀테크 앱 페이코(iOS)가 55.4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명품 쇼핑 앱 발란(iOS·56.4점), 헬스·뷰티 앱 올리브영(iOS·56.9점), 가상통화 거래 앱 빗썸(iOS·59.1점), 부동산 앱 다방(iOS·59.4점) 순으로 점수가 낮았다.

뿐만 아니라 여기어때(안드로이드·60.4점), 카카오내비(안드로이드·60.9점), 쿠팡(iOS·61.3점), 야놀자(iOS·61.8점) 등 실생활에서 유용한 앱들도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전체 조사 대상 300개 가운데 하위 20위권에 속한 앱 중 외국계는 거의 없었다.

반면 계정 도용 방지 앱인 구글 OTP(안드로이드)는 다방면에서 접근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돼 100점 만점을 받았다. 넷플릭스(안드로이드·96.8점), 유튜브 뮤직(안드로이드·96.8점), QR&바코드스캐너(안드로이드·95.8점), 영상회의 앱 줌 클라우드 미팅(iOS·95.8점)도 상위 5걸에 속했다.

그나마 한국계 앱 중에서는 하나카드 원큐페이(안드로이드·94.8점), 내곁에 국민연금(안드로이드·93.7점), 국세청 홈택스(안드로이드·92.1점)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모바일 앱 접근성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신체적·기술적 여건과 관계없이 동등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과기정통부는 해마다 대체 텍스트, 자막·수화 제공 등 인식의 용이성(36점), 초점, 응답시간 조절 등 운용의 용이성(31점), 입력 도움 등 이해의 용이성(21점), 폰트 기능 활용 등 견고성(12점) 등 4개 기준으로 모바일 앱의 접근성 수준을 평가한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낮은 평가를 받은 페이코의 경우 앱 상단의 알림·마이페이지 버튼 등의 ‘대체 텍스트’가 파일 이름으로 제공돼 시각장애인이 용도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미지에 담긴 정보를 대체 텍스트인 글로 입력하면, 이용자는 스크린 리더(화면 낭독기)를 활용해 정보를 청취할 수 있다. 그런데 텍스트 명칭이 제대로 기재되지 않아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모바일 앱 보편화 시대에 일상생활과 밀접한 앱을 누구나 차별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