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찬스' 내 집 마련, 자산불평등 키웠다

류인하 기자
서울 동대문구 지역에 아파트와 주택이 들어서 있다. 한수빈 기자

서울 동대문구 지역에 아파트와 주택이 들어서 있다. 한수빈 기자

결혼 등 독립 시기에 부모로부터 금전적 도움을 받아 내 집을 마련하고, 집값이 초기 취득가격보다 크게 상승했을 때 사회의 자산 불평등이 가장 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근로소득만으로는 내 집마련을 비용을 마련하기 어려운 청년세대가 부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따라 불평등이 발생하고, 그 집값이 크게 상승하는 시기에 자산불평등은 더 심화된다는 얘기다.

국토연구원 오민준 전문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자산 불평등도 결정요인 분석 연구’ 워킹페이퍼를 19일 발표했다. 자산불평등도 기여도 분석결과 세대 간 자산 이전과 주택 자본차익은 자산 불평등에 상당부분 기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산 불평등도 기여요인의 총자산 지니계수 기여도를 살펴보면, 총자산 불평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세대 간 자산 이전금액(56.1%)’이었으며, 주택 자본차익(43.5%) 역시 사후적으로 불평등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에 집을 마련했는지 여부(18.6%)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분석대상을 ‘결혼 등으로 가구 구성 후 첫 주택에 거주하는 집단’으로 한정하면 그 차이는 더 벌어졌다. ‘세대 간 자산 이전(63.1%)’이 자산 불평등도를 높이는 데 가장 크게 기여했으며, ‘주택자본 차익(41.7%)’도 큰 영향을 미쳤다.

오민준 전문연구원은 “결국 주택점유 여부 자체가 자산 불평등도를 생산하는 데 기여한다기 보다 부모세대로부터 도움을 받아 집을 사는 ‘세대 간 자산 이전’이 불평등도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고, 이후 주택가격 상승으로 발생하는 자본차익이 자산 불평등도에 큰 기여를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2014년 이후 주택 증여 수와 전체 주택거래 중 증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통계생산 이후인 2006년 연간 주택 증여 수는 6.1만 가구로, 이후 8년간(2006~2013년) 연간 5~6만 가구 수준을 유지하다가, 2014년 이후 6만7000여 가구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연간 주택 증여 수는 13만7000여 가구로, 전체 주택거래 중 차지하는 비중이 8.5%까지 늘어났다.

연도별 주택 증여 수, 전체 주택거래 중 증여 비율|국토연구원

연도별 주택 증여 수, 전체 주택거래 중 증여 비율|국토연구원

주택 자본차익과 세대 간 자산 이전금액이 클수록 첫 주택 거주집단의 총자산 불평도 역시 증가했다.

연구에 따르면 주택가격 상승으로 얻게 되는 주택자본차익 평균값이 연간 100만원 증가할 때 총자산 지니계수는 0.0046증가하고, 세대 간 자산이전 금액이 100만원 증가할 때 총자산 지니계수는 0.0008만큼 증가했다. 주택자본차익이 1억원까지 벌어지면 총자산 지니계수는 0.46, 총자산지니계수는 0.08만큼 증가하게 되는 셈이다.

반면 자가점유 가구수가 현재 수준 대비 1% 증가하면 총자산지니계수는 약 0.0035감소했다. 결국 내 집을 가진 사람이 많을수록 불평등도는 낮아지는 셈이다.

‘지니계수’는 0~1까지의 수치로 표현되며, 값이 ‘0’(완전평등)에 가까울수록 평등하고 ‘1’(완전불평등)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 전문연구원은 “가구 자산 불평등 완화를 위해서는 자가주택 점유가구를 늘리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특히 현재 거주하는 주택이 가구 구성 이후 첫 주택일 때 주택점유 가구 증가에 따른 불평등도 감소 폭이 큰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택시장 안정화를 통한 자산가격 안정화를 유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사회 양극화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고, 신혼부부 및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 등을 포함한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주택보유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