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네이버에 5G 특화망 첫 할당···기간통신사업자 신청도 승인

이유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5G(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을 활용하는 국내 첫 사업자로 등록됐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네이버클라우드가 5G(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을 활용하는 국내 첫 사업자로 등록됐다.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네이버클라우드가 5G(5세대) 이동통신 특화망을 활용하는 국내 첫 사업자로 등록됐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아닌 일반 사업자가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신청한 5G 특화망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 등록을 완료했다고 28일 밝혔다.

5G 특화망이란 5G 융합서비스를 희망하는 사업자가 특정 지역에 직접 구축하는 맞춤형 네트워크로, 스마트공장 등 산업 용도로 주로 활용된다.

이번 사례는 과기정통부가 지난 1월 관련 정책 방안을 내놓은 뒤 실제 5G 특화망을 도입한 첫 사례다. 이전까지 5G 서비스는 기존 통신사업자로부터 받아야만 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5G 특화망은 네이버 제2사옥에 구축돼 네이버랩스가 개발한 ‘브레인리스 로봇’(내장 기기가 아닌 클라우드가 로봇의 두뇌 역할을 하도록 한 로봇)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5G 브레인리스 로봇이 대규모 트래픽을 활용할 가능성을 고려해 네이버클라우드가 신청한 대로 28㎓ 대역을 포함한 5G 특화망 전체 대역폭을 할당했다. 할당된 주파수는 28㎓ 대역 600㎒폭(28.9∼29.5㎓), 4.7㎓ 대역 100㎒폭(4.72∼4.82㎓)이다.

주파수 할당 대가는 5G 특화망 특성에 따라 전국 단위의 이동통신 주파수에 비해 현저히 낮은 1473만원(연면적 0.1682㎢, 5년 기준)으로 책정됐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신청한 ‘회선설비 보유 기간통신사업자 변경등록 신청’은 최소한의 이용자 보호방안 등을 마련하는 조건으로 처리가 완료됐다.

과기정통부는 5G 특화망을 ‘이음(e-Um) 5G’라는 새 이름으로 부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모전을 거쳐 정해진 이 이름은 초고속(eMBB), 초저지연(URLLC), 초연결(mMTC)의 5G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동시에 나와 우리, 그리고 사물과 사회까지 이어준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조경식 제2차관은 “올해는 새롭게 이음5G를 시작하는 데 중점을 뒀다면 내년은 이음5G가 본격 확산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이음5G를 중심으로 앞으로 모든 기기가 연결돼 다양한 5G 융합서비스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