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 통보” “양해 받아”
향후 구상권 청구 쟁점
카카오 서비스 마비를 일으킨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를 두고 카카오와 SK C&C 간 책임공방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화재 진압을 위한 전력 차단 방식을 놓고 입장차가 첨예하다.
18일 관계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는 지난 15일 오후 3시19분 센터 A동 지하 3층 전기실에서 발생했다. 이곳은 카카오의 서버가 있는 곳이 아니라, SK C&C가 데이터센터를 관리하는 공간에 해당한다.
오후 3시33분쯤 카카오가 사용하는 서버 일부에 전력이 끊겼고, 카카오톡과 포털사이트 다음 서비스 등의 운영이 중단됐다. 초기 진압 당시 소방당국은 누전·합선 등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 물이 아닌 소화약제(냉각용 가스)를 사용했다.
그러나 좀처럼 불길이 잡히지 않자 소방당국은 화재 진압에 물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소방당국은 오후 4시52분 “누전 위험이 있으니 전력을 차단해달라”고 SK C&C 측에 요청했다. 결국 SK C&C가 센터의 전체 전력 공급을 차단하면서 카카오 연계 서버 외 네이버 등 모든 서버 기능이 중단됐다.
현재 전력 차단을 두고 카카오와 SK C&C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SK C&C는 “입주사들에 양해를 구했다”고 하지만 카카오는 “양해가 아닌 통보였다”며 갑작스러운 정전 탓에 대비작업 시간 없이 대다수 서버가 다운돼 피해가 커졌다는 입장이다. 카카오는 서비스 정상화 이후 SK C&C 측과 손해배상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 같은 입장 차이는 향후 구상권 청구에서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