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코로나 진료소’ 강북·강서·노원·성북구, 접근성 낮아 추가 설치 필요

김기범 기자

도심·강남지역 접근성 높아

거주인구 고려 재배치해야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확대 설치로 서울 지역의 진료소·검사소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됐지만, 도심권에서 다소 떨어져 있는 자치구에는 추가 검사소가 설치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5일 공주대와 텍사스 A&M 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4월 대한지리학회지에 발표한 ‘코로나19 상설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의 공간적 접근성 분석-서울시를 사례로’ 논문을 보면, 지난해 말부터 수도권에 임시선별검사소 150곳이 추가 배치됨에 따라 코로나19 검사에 대한 공간적 접근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강북·강서·노원·성북구 등은 다른 자치구보다 코로나19 검사 접근성이 낮았다.

지역별로 보면 도심과 강남지역에는 코로나19 검사의 공간적 접근성이 높게 나타났다. 중구의 경우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가 다수 배치돼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접근성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 북부와 서부의 일부 자치구는 접근성이 낮았다.

서울의 자치구별 임시검사소는 대부분 2곳씩이다. 임시검사소가 3곳 있는 동대문·중랑·은평을 제외한 21개 자치구에는 임시검사소가 2곳씩 있다. 서초구에는 임시검사소가 5곳이나 설치돼 있다.

임시검사소 설치는 공간적 불균형 해소에 효과가 있지만 추가 배치 장소를 정할 때는 검토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지적했다. 예컨대 강동·마포·서초구 등에서는 임시진료소 추가 배치로 공간적 접근성이 뚜렷하게 향상되었지만, 중구는 추가 배치를 해도 접근성 향상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또 접근성이 낮은 강북·강서·노원·성북구에 임시진료소를 추가 배치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임시검사소들 중에도 유동인구만을 고려해 배치한 곳들은 거주인구도 함께 고려해 재배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연구진이 분석했던 올해 초 서울 시내에는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가 각각 69개, 53개 설치돼 있었으나 이날 현재 상설진료소와 임시검사소는 각각 71개, 56개로 소폭 증가했다. 일부 지역에 진료소와 검사소가 늘긴 했지만 연구진이 분석했을 때와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는 유동인구가 많을 것으로 판단되는 공원과 지하철 역 주차장 및 공영주차장 등에 임시검사소를 배치하고 있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