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기념일로 지정된 '1월29일',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윤희일 선임기자
정부세종청사. 이석우 기자

정부세종청사. 이석우 기자

2002년 대통령선거에서 당시 노무현 후보는 신행정수도 건설 공약을 내놓는다. 지방화와 균형발전의 정신을 담고 있는 이 공약을 내건 노 후보는 대통령으로 당선된다. 이후 2003년 12월 국회에서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이 제정됐고, 2004년 1월29일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는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를 선포한다.

2004년 10월 신행정수도는 위헌이라는 판결을 받게 되고, 결국 세종특별자치시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 건설되는 운명을 맞게 되지만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해서는 국가의 균형발전을 이루어야만 한다는 정신은 지금도 살아있다.

세종시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관계자는 “비록 초유의 관습헌법 판결에 따라 세종시의 위상과 의미는 축소됐지만, 세종시 건설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균형발전의 이상과 정신은 결코 작아질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국무회의를 통해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의 의결을 통해 1월29일 ‘국가균형발전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균형발전’이라는 헌법적 가치를 세우기 위한 여러 가지 노력이 이루어낸 상징적 성과 중 하나라는 평가가 나온다.

25일 세종특별자치시청 여민실에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제1회 국가균형발전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국가균형발전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국가균형발전’을 상징하는 도시인 세종시에서 행사를 연 것으로 전해진다.

세종시 관계자는 “수도권 과밀 해소와 지방분권에 탄생배경을 두고 있으면서 국가균형발전을 상징하는 도시에서 기념식이 열린 것”이라면서 “‘국가균형발전의 날’이 법정기념일로 지정되면서 행정수도 완성을 포함한 국가균형발전이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기념식에서는 균형발전 추진 경과보고와 균형발전의 날 지정 축하 퍼포먼스 등이 펼쳐졌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수도권 일극체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도의 연계와 협력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초광역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