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가 잘 돼야지” 지팡이 짚은 노인, ‘육지 속 섬주민’ 도 한 표…‘캐스팅보트’ 충청 표심 어디로

이종섭 기자    이삭 기자

대전, 충남·북 투표율은 전국 평균 밑돌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대전 유성구 상대동 유성중학교에 투표소가 설치돼 있다. 이종섭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대전 유성구 상대동 유성중학교에 투표소가 설치돼 있다. 이종섭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인 10일 오전 7시 대전 유성구 상대동 유성중학교에 마련된 상대동 제2투표소에는 이른 아침부터 투표를 하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사전 투표율이 높았고 이른 시간인 탓에 줄을 서서 투표를 하는 상황은 아니었지만 일찌감치 투표를 마치려 투표장을 찾은 유권자들이 적지 않았다.

투표소에서 만난 서모씨(50)는 “낮에 볼 일이 있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투표를 하러 왔다”면서 “대통령의 권력과 정부를 견제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 그에 맞는 후보와 정당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6시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충청권 1693개 투표소에서 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가 일제히 시작됐다. 오후 4시 현재 지역별 투표율은 대전이 58.9%, 충남·북 58.4%로 전국 평균(59.3%)에 못 미친다. 세종 지역 투표율은 오후 3시 현재 62.7%로 전국 평균을 상회한다.

이날 아침 충북 청주시 청원구의 한 투표소를 찾은 90대 유권자는 “나이 때문에 지팡이 없이는 나다니기도 힘들지만 나라가 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투표를 하러 왔다”며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강원 지역 664개 투표소에서도 이날 오전 6시부터 순조롭게 투표가 진행되고 있다. 3시 현재 투표율은 60.5%로 전국 평균보다 높다.

다소 쌀쌀한 아침 날씨 속에서도 투표에 참여하려는 유권자들의 발길이 이어진 가운데 강원 지역에서는 화천군의 ‘육지 속 섬마을’ 주민들도 배를 타고 나와 투표에 참여했다.

화천군 화천읍 파로호 동촌1·2리는 1940년대 화천댐 건설로 육로가 없어진 지역으로 투표날이면 주민들이 배를 타고 나와야 투표를 할 수 있다.

이날은 이 지역 주민 3명이 오전 9시쯤 배를 타고 나와 투표에 참여했다. 다른 주민들은 앞서 사전투표를 했다.

투표에 참여한 한 주민은 “50여년간 빠짐 없이 투표를 했다”면서 “이번에도 권리 행사를 위해 나왔고, 정당을 보고 투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는 이날 오후 6시까지 각 투표소에서 진행된다. 투표에 참여하려면 투표 마감 시간 전까지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지정된 투표소로 가야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