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고액 사교육비’ 자사고가 일반고의 4배

남지원 기자

강득구 의원·시민단체, 중3 포함 6천여명 조사

학원비 등 일반고 학생은 7%
과학고 5배, 외고·국제고 3배

중3도 지망 고교 따라 편차
심야 사교육도 2배 이상 차이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과학고·영재학교 고1 학생 중 월 150만원 이상을 사교육비로 쓰는 학생의 비율이 일반고의 3~6배에 이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정부가 내년부터 폐지될 예정이던 자사고와 외고 등을 존속시키기로 결정한 가운데 이들 학교가 고교서열화와 고액 사교육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과 강득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2월 전국 중3 학생 2091명, 고1 학생 3053명, 중·고교 교사 174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희망 고교 유형별 사교육 실태조사’를 공개했다. 일반고 1학년 가운데 학원·온라인강좌·과외 등 사교육에 월 150만원 이상을 쓰는 학생의 비율은 7.1%였다. 반면 영재학교 1학년생 중에서는 일반고의 6배가 넘는 43.8%를 기록했다. 과학고 학생 중에서는 38.5%로 일반고의 5.4배였고 자사고(29%)는 4배, 외고·국제고(21.7%)는 3배였다.

중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희망 고교 유형에 따라 사교육비 격차가 큰 것으로 드러났다. 과학고 지망 학생 중 150만원 이상을 사교육에 쓰는 학생의 비율은 42.9%로 일반고 지망 학생(7.2%)의 5.9배였다. 외고·국제고(19.5%), 자사고(15.7%)를 지망하는 학생 가운데 고액 사교육을 받는 비율도 높았다. 특히 일반고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밤 10시 이후 심야까지 사교육을 받는 비율이 20.5%에 불과했지만 과학고를 지망하는 학생은 57.1%, 자사고 지망 학생은 41.4%가 심야 사교육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2025학년도부터 자사고·외고·국제고를 모두 일반고로 전환하기로 했으나 현 정부가 이를 뒤집었다. 이들 학교의 설립근거를 되살리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은 지난해 입법예고 등 법적 절차를 대부분 마쳤다. 조만간 개정이 완료될 에정이다.

정부는 학생 맞춤형 교육 기회를 보장해 공교육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지만, 고교 유형 다양화가 고교서열화와 이에 따른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서열화된 고교체계는 고액 사교육비와 심야·주말 사교육, 일반고 황폐화 등의 수많은 문제를 파생시키고 있다”며 “정부는 고교서열화를 악화시키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