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자 10만명 육박…확진 속도 못 따라가는 의료 시스템

윤기은·김향미 기자

관리 의료기관 23곳 늘어날 때 환자 2만2000여명 ‘껑충’

최대 관리 인원의 84%까지 차올라…의료 과부하 우려

보건소 업무량 폭증에 재택치료키트 배달 지연도 늘어나

귀경길 코로나 검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2만명대를 기록한 2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설연휴를 보내고 귀경한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귀경길 코로나 검사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처음으로 2만명대를 기록한 2일 서울역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설연휴를 보내고 귀경한 시민들이 길게 줄을 서서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서비스 업종에서 전화상담 업무를 하는 30대 남성 A씨는 지난달 2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판정 당일부터 서울 구로구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재택치료를 받은 그는 처음 사흘간은 전화가 쇄도하는 오전에 평소와 같이 일했다.

A씨는 “전화 상담이 몰리는 시기이고 같이 일하는 동료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 자발적으로 일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확진 판정을 받은 재수생 B씨(19)도 집에서 인터넷 강의를 보고 문제집을 풀면서 하루 8시간씩 공부하고 있다. 인천 서구에 살며 재택치료 중인 김씨는 “독서실에 가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집중이 덜 되지만 일상이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재택치료자 10만명 육박…확진 속도 못 따라가는 의료 시스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폭증하면서 재택치료 환자도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지난 1월 초중순 2만명 안팎이던 재택치료 환자 수는 지난달 27일 4만명대로 올라섰고, 이후 하루에 7000~8000명씩 추가돼 2일 0시 현재 8만9420명으로 집계됐다. 설연휴가 끝나고 확진자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이번주 후반 재택치료 환자 수는 10만명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현재 재택치료 환자 관리의료기관은 439곳, 최대 관리 인원은 10만6000명이다. 백신 2차 접종 후 14~90일이 됐거나 3차 접종을 마친 접종완료자의 의무격리 기간도 지난달 26일 10일에서 7일로 줄였다.

문제는 관리의료기관 확충에 비해 환자 발생 속도가 가파르다는 점이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관리의료기관 416곳, 관리 여력(8만5000명) 대비 인원(6만6972명) 비율이 79% 수준일 때 “관리의료기관 480개가 되면, 재택치료 환자 11만명까지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사흘간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23개 늘었으나 재택치료 환자 규모는 2만2000명 이상 불어났다. 최대 관리 인원의 턱밑까지 차오른 것이다.

3일부터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 의원급이 본격 참여한다. 정부에 참여 의사를 밝힌 호흡기전담클리닉은 428곳, 그 외 의원급 의료기관은 1004곳이다. 그러나 당장 3일 진료를 개시하는 곳은 호흡전담클리닉 391곳, 그 외 의원은 343곳이다. 순차적으로 참여 기관이 늘어난다지만, 재택치료 환자는 예상보다 빠르게 늘고 있어 재택치료 시스템에도 과부하가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보건소의 업무량이 폭증해 질병관리청이 제공하는 재택치료키트(건강관리세트) 배달이 지연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건강관리세트에는 해열진통제와 종합감기약, 손 소독제, 세척용 소독제 외에도 온라인 문진에 필요한 체온계와 맥박·산소포화도 측정기가 담겨 있다. 재택치료에 들어간 확진자는 ‘생활치료센터’ 애플리케이션(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 날마다 오전과 오후 각 1회씩 체온, 혈압, 산소포화도 등을 기록해야 한다.

B씨도 확진 판정 당일부터 사흘간 건강관리세트를 받지 못했다. B씨는 “재택치료하는 사람이 늘어나 배달이 늦어지고 있다는 안내를 받았다”고 말했다. A씨 역시 확진 판정 36시간 만에야 건강관리세트를 받았다. 두 사람은 건강관리세트를 받기 전까지 맥박·산소포화도를 측정하지 못해 문진 내용을 제대로 기록할 수 없었다고 했다.

보건소들은 재택치료 문의 전화가 쏟아지는 바람에 불통인 경우가 적지 않다. 환자들로부터 독촉 전화를 받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이 모바일 메신저 단체 대화방을 통해 보건소 직원들에게 대신 질문하고 답변을 받아 환자들에게 전달하는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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