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곳곳에 잔불…소방당국 “언제 완전히 꺼질지…”

최인진 기자

축구장 15개 면적에 가연성 적재물 1620만개 ‘안전 불감’

화재 당시 8분간 스프링클러 꺼져…‘오작동 의혹’ 사실로

<b>나흘째 진화 작업</b>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쿠팡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소방당국은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 데 최소 이틀 이상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내부 잔불 제거 작업에 힘쓰고 있다.   우철훈 선임기자 photowoo@kyunghyang.com

나흘째 진화 작업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한 쿠팡 이천 덕평물류센터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소방당국은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 데 최소 이틀 이상이 더 걸릴 것으로 보고, 내부 잔불 제거 작업에 힘쓰고 있다. 우철훈 선임기자 photowoo@kyunghyang.com

경기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에 화재가 발생한 지 나흘째인 20일에도 진화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이번 사고는 불이 날 수밖에 없는 ‘인재’였다는 비판이 이어지면서 쿠팡의 ‘안전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실제로 화재 당시 약 8분 동안 스프링클러가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소방당국은 화재를 완전히 진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건물 내부 적재물이 1620만개, 부피로 따지면 5만3000여㎡에 달하고 종이나 비닐 등 가연성 물질이 많기 때문이다. 이천소방서 관계자는 “진화 작업에 5개조 24명이 투입돼 잔불을 처리하고 있다. 안전상의 이유로 주로 건물 바깥에서 진화 작업 중”이라며 “오늘과 내일까지 잔불 정리 작업을 한 뒤 다시 판단할 것이다. 지금 상태에서는 언제 불이 완전히 꺼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노동단체는 쿠팡의 물류센터 안전관리 미비를 지적한다. 구조적으로 대형 물류센터가 화재에 취약하다는 점이 드러난 만큼 노동자 안전과 화재 예방을 위해 재발방지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화재 발생 초기 긴급 대피한 노동자들 사이에서 제기됐던 스프링클러 오작동 의혹도 사실로 확인됐다. 이상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이날 이번 화재로 순직한 김동식 광주소방서 119구조대장(52·소방경)의 빈소를 찾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면담하면서 “최종 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소방이 조사한 바로는 스프링클러 작동이 8분 정도 지체됐다”고 밝혔다.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여부를 수사 중인 경찰은 만약 임의로 조작한 흔적이 나올 경우 관련자를 처벌할 방침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에 덕평물류센터 화재 사고의 책임 규명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지회는 “물류센터에는 수많은 전기장치가 설치된 데다 먼지까지 쌓여 화재 위험이 높은데도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되거나 실행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작동이 많다는 이유로 꺼둔 스프링클러 작동이 늦어지고, 쿠팡이 휴대전화 반입을 금지한 탓에 신고를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며 “화재와 노동자 안전에 대한 사측의 안일한 태도가 여실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김동식 구조대장의 빈소에는 이틀째 동료 직원 등 조문객들의 발길이 잇따랐다. 빈소는 경기 하남시 마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영결식은 21일 광주시민체육관에서 경기도청장으로 거행된다. 경기도는 김 구조대장에게 소방령으로 1계급 특진과 녹조근정훈장을 추서했다.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될 예정이다.

김 구조대장은 지난 17일 발생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 투입됐다가 실종돼 48시간 만인 19일 오전 숨진 채 발견됐다.

이번 화재는 지난 17일 오전 5시20분쯤 지상 4층, 지하 2층에 연면적이 축구장 15개 넓이와 맞먹는 12만7178.58㎡에 달하는 쿠팡 물류센터 지하 2층에서 시작됐다. 소방당국은 장비 60여대와 인력 150여명을 동원해 화재 진압에 나서 이틀 만에 큰 불길을 잡고 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