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노조 “우체국택배 위탁계약 전면 해지해야”…택배노조 “노조가 해고 주장하나” 반발

정대연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합의를 앞둔 택배노조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합의를 앞둔 택배노조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전국택배노조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합의문 초안에 반발해 지난 7일부터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다. 우체국택배를 배달하는 특수고용노동자인 위탁배달원 일부도 택배노조 소속으로 분류작업을 거부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가 위탁배달원들이 거부한 업무를 정규직 집배원들에게 전가하면서 집배원들의 업무 부담도 가중됐다. 이런 상황에서 집배원들로 구성된 전국우정노조가 우정사업본부에 민간 택배사업 폐지와 위탁계약 전면 해지를 주장하고 나섰다. 택배노조는 “정당한 투쟁을 하고 있는 노동자들을 해고하라는 주장을 노동조합이 할 수 있는 것이냐”며 반발했다.

한국노총 소속 우정노조는 지난 9일 ‘국민·집배원 볼모로 하는 택배노조 불법파업 강력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에서 “택배 위탁계약을 전면 해지하고 민간영역 택배사업 폐지와 정규직 집배원 증원을 통해 우리가 자체적으로 물량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만 실추된 우체국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정노조는 “택배노조가 7일부터 불법으로 분류 거부에 돌입한 데 이어 9일부터는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다”며 “택배노조는 수차례 총파업 선언으로 국민 불편을 초래하고 집배원에게 업무를 전가하며 막대한 희생을 강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편적 서비스를 저해하고 국민을 위한 우체국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택배노조의 잦은 파업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속·안정적인 국민 보편적 서비스 수행을 위해서는 정규직 집배원 증원이 유일한 답”이라고 했다.

전국우정노조 성명서

전국우정노조 성명서

우체국택배는 우정사업본부 소속 집배원과 우체국물류지원단과 계약한 위탁배달원이 나눠 배송한다. 위탁배달원은 건당 수수료를 받는 특수고용노동자로, 민간 택배기사와 노동조건이 유사하다. 우정사업본부는 위탁배달원 파업으로 차질이 발생한 업무에 집배원 1만6000여명을 투입했다.

택배노조와 같은 민주노총 소속인 전국민주우체국본부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위탁배달원의 물량 거부를 무력화할 목적으로 집배원들에게 배송을 전가하는 우정사업본부의 기만적인 정책에 반대한다”며 “집배원 초과·주말근무 부당 명령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우체국본부는 “코로나19에 더워진 날씨까지 겹쳐 물량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쏟아지고 있다”며 “택배노조 파업은 분류 작업 책임을 개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않기로 한 사회적 합의기구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택배노조 파업을 지지했다.

강민욱 택배노조 교육선전국장은 12일 “우정노조는 택배노조의 정당한 투쟁을 불법쟁의로 규정하면서 우정사업본부와 같은 주장을 하고 있다”며 “택배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당한 투쟁을 하고 있는 노동자를 모두 해고하라는 것은 선을 넘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강 국장은 “무능한 우정사업본부의 행태가 이러한 상황을 낳았는데 우정본부를 향해 투쟁하지는 않고 다른 노조를 향해 집단 해고를 주장하는 것은 규탄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우정노조가 과거 집배원 장시간 노동 대책으로 위탁배달원 증원에 합의해 놓고 이제와서 위탁계약을 해지하라고 주장하는 것은 모순된 주장이라는 지적도 있다. 2019년 집배원 과로사가 잇따르자 그해 7월 우정노조는 우정사업본부와 위탁배달원 750명 증원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합의를 맺었다. 당시 우정노조가 정규직에 비해 노동조건이 열악한 위탁배달원을 늘리는 데 동의한 것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우정노조는 지난 2월 ‘31대 이동호 집행부 3년의 성과(2018~2020)’라는 제목의 노보에서 위탁배달원 증원을 임기 중 주요 성과로 꼽았다.

박정철 우정노조 홍보국장은 “우체국 전체 인원의 10%에 불과한 위탁배달원 파업으로 우체국 전체가 파업한 것처럼 보여지는 게 안타깝다”며 “택배노조의 집단행동이 반복돼 집배원들의 불만이 많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우체국은 공공영역으로 민간 택배와 성격이 다르다.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려면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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