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시간 ‘뚝’ 임금격차 ‘쑥’

윤지원 기자

한국노동경제학회 분석

6개월 이하 고용 59%로 급증
주당 노동은 1.6시간 더 줄고
월급도 정규직보다 6.8% 감소

기존 근속 정규직·비정규직은
임금 차이 변화 없어 대조적
단기 고용 인력에 더 악영향

코로나19 시기에 새로 취업한 비정규직의 월평균 임금이 지난해 임금과 비교했을 때 정규직보다 6.8% 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단기고용이 늘고, 정규직에 비해 비정규직의 노동시간 자체가 더 많이 줄고 있어 소득격차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16일 한국노동경제학회의 노동경제논집 논문 ‘코로나19가 임금근로자의 노동조건에 미친 영향’을 보면 지난해 임금근로자 중 정규직과 비정규직 비중은 각각 76.4%, 23.6%였다. 하지만 근속연수가 6개월 이하인 신규 임금근로자를 따로 보면 정규직은 40.8%, 비정규직은 59.2%로 비정규직 비중이 더 컸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한 월평균 임금은 신규 인력 내에서 격차가 두드러졌다.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 신규 비정규직 월 임금이 정규직보다 6.8% 더 줄었다. 특히 비정규직 가운데서도 시간제와 일일근로자의 월평균 임금이 정규직보다 각각 8.6%, 8.9%씩 더 감소했다. 신규 파견근로자의 월평균 임금도 정규직보다 8.9% 더 줄었다.

반면, 근속기간 6개월을 초과한 기존 인력 중 정규·비정규 근로자의 월평균 임금격차는 0.6%로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서 거의 변화가 없었다.

오히려 기존 인력 중 비정규직의 시간당 임금은 정규직에 비해 0.12% 늘었는데 이는 비정규직의 임금이 올랐다기보다는 일하는 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임금격차에는 고용상 지위뿐 아니라 노동시간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기존 인력의 경우 코로나19 시기 정규직보다 비정규직의 노동시간이 주당 3.16시간 더 감소했고, 신규 인력에서는 비정규직의 주당 노동시간이 1.63시간 더 줄었다. 비정규직의 노동시간 자체가 줄면서, 벌어들이는 소득도 줄어들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부분이다.

신규 비정규직 가운데서도 특히 비기간제, 시간제, 일일근로자의 경우 정규직보다 각각 2.32, 1.54, 2.83시간씩 주당 노동시간이 줄었다. 이는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인력 활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고용안정성이 낮은 계층에 피해가 집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용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코로나19가 단시간, 단기간 고용된 신규인력들에게 더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면서 “장기적으로 고용형태별 임금격차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고용형태별 노동조건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근로자들이 받는 임금뿐만 아니라 노동시간에 대한 논의가 동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