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노무사 60명, 근로감독관 신뢰 응답 ‘3.3%’뿐

고희진 기자

공인노무사들의 근로감독관에 대한 신뢰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갑질119와 ‘노동인권실현을 위한 노무사 모임’은 공인노무사 60명을 대상으로 이달 9∼15일 실시한 ‘2021년 근로감독관 신뢰도 설문조사’ 결과를 22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근로감독관을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3.3%만 ‘그렇다’고 답했다. ‘그렇지 않다’고 답한 비율이 83.4%, ‘보통이다’가 13.3%였다. 근로감독관은 사업장의 근로기준법에 규정된 근로조건 실시 여부에 대한 감독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향신문 자료사진

근로감독관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응답자의 70%가 노동법에 대한 이해 부족과 비법리적인 판단이라고 답했다. 관료적인 업무처리(60%), 합의 종용 및 강요(45%), 사건 처리 지연(45%) 등이 뒤를 이었다. 근로감독관 문제 해결을 위해 응답자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복수응답)은 근로감독관 증원(36.7%)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근로감독관 제도 전면 혁신(31.7%), 소극행정·부적절 발언 등에 대해 근로감독관 인사고과 반영(18.3%), 근로감독관 교육 강화(8.3%) 등의 답볍이 나왔다.

근로감독관에 대한 낮은 신뢰는 직장갑질119에 제보된 사례에도 드러났다. 직장 동료의 성희롱과 괴롭힘으로 회사를 나왔다는 A씨는 이를 고용노동부에 신고했지만, 사건을 맡은 근로감독관은 전화를 해 ‘왜 신고하려고 하느냐, 결과는 불인정으로 나올 것 같은데 꼭 신고를 해야 되느냐’고 물었다고 했다. A씨는 “근로감독관이 제가 회사에서 어떤 고통을 받았는지 전혀 공감하지 않는 태도에 큰 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이 외에도 직장 내 괴롭힘으로 퇴사 후 노동부에 신고했으나 근로감독관이 합의만 종용하거나, 신고 후에도 근로감독관과 연락이 되지 않아 사건 진행을 할 수 없었다는 사례 등이 접수됐다.

직장갑질119 조영훈 노무사는 “노동자들과 노동자 편에서 일하는 노무사들이 근로감독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여실히 드러난 결과”라며 “근로감독관 충원과 제도의 전면 혁신이 없다면 앞으로도 이 같은 부정적 인식과 노동자들의 피해가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