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아들 “화천대유 50억엔 성과급 포함·28억 실수령…난 오징어게임 속 ‘말’일뿐”

이보라 기자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모습.  연합뉴스

24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 사무실 입구 모습. 연합뉴스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곽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곽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50억원을 퇴직금과 성과급 명목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회사가 엄청나게 많은 수익을 올리게 된 데 따른 것”이라며 “아버지가 ‘화천대유’의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곽 의원 아들인 곽병채씨는 26일 곽 의원 페이스북에서 입장문을 내고 “화천대유의 1호 사원이자 곽 의원 아들이다. 저는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 게임, ‘화천대유’라는 게임 속 ‘말’일 뿐이다. 입사한 시점에 화천대유는 모든 세팅이 끝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곽씨는 부친인 곽 의원의 소개로 화천대유 입사를 알아보게 됐다며 취업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스포츠 분야에서 일하는 것을 꿈꾸던 저는 대학 졸업 직후 한양대 글로벌스포츠산업학과(디자인 분야)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었다”며 “그러던 중 아버지께서 ‘김OO가 부동산 개발사업을 하는데 사람을 구한다고 하니 생각이 있으면 한번 알아보라’고 했다”고 했다. 이어 “(화천대유가 부동산 개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상태라 이 사업이 대박이 날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다. 이에 직접 문의했고 ‘화천대유’에 지원했다. 면접을 본 후 2015년 6월경 입사하게 됐다”고 했다.

곽씨는 화천대유 입사 후 받은 급여 내역도 밝혔다. 2018년 2월까지 약 3년간 매월 233만원을, 2018년 3월부터 같은 해 9월까지는 333만원을, 이후 2021년 1월까지는 383만원의 세전 월급을 받았다고 했다. 회사의 수익이 가시화되자 지난해 6월 퇴직금을 포함해 5억원의 성과급 계약을 체결했다가 2021년 3월 퇴사하기 전 50억원을 지급 받는 것으로 성과급 계약이 변경됐다고 했다. 지난 4월30일 원천징수 이후 약 28억원을 지급 받았다고 곽씨는 밝혔다.

곽씨는 “퇴직금과 성과급을 지급받은 사실은 부친인 곽 의원이 최근에서야 알았다”며 곽 의원의 개입 의혹을 부인했다. 곽씨는 “제 인생은 제가 선택하고, 제가 책임지고, 제가 그려왔다. 이 돈은 모두 제 계좌에 있고 제가 화천대유에 입사해서 일하고 평가받은 것”이라며 “성과급과 위로금을 이렇게 많이 책정 받은 것은, 회사가 엄청나게 많은 수익을 올리게 된 데 따른 것”이라고 했다.

곽씨는 “이런 수익이 날 수 있도록 저도 회사 직원으로서 맡은 일에 최선을 다했다”며 “580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계상하지 않은 채 배당금으로 모두 소진하는 결정이 있기 직전 발견해 회사가 위기 상황에 처하는 것을 막은 공로와 업무 과중으로 인한 건강악화에 대한 위로, 7년간 근무한 공적을 인정 해 회사에서 결정해준 것”이라고 했다. 그는 “아버지가 ‘화천대유’의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대장동 사건의 본질이 수천억 벌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설계의 문제인가. 그 속에서 열심히 일한 한 개인의 문제인가”라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