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개방된 군사보호구역서 민간인 검문 시 적법절차 준수해야”

강은 기자

“검문 목적·취지·소속 명확한 고지”

국방부 장관에 관련 규정 마련 권고

군인들이 한 검문소에서 비상경계령근무를 펴고 있다. 서성일 기자

군인들이 한 검문소에서 비상경계령근무를 펴고 있다. 서성일 기자

개방된 군사보호구역에서 군이 민간인 방문자를 검문할 때 검문 목적과 취지, 소속을 밝혀야 한다는 국가인권위원회 판단이 나왔다.

인권위는 “군인이 군사보호구역 내 민간인을 대상으로 검문을 실시할 때 적법절차의 원칙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할 것을 국방부 장관에게 권고했다”고 4일 밝혔다.

진정인 A씨는 “민간인에게도 개방된 군사보호구역을 등산 중이었는데, 한 군인(피진정인)이 본인을 지방자치단체 소속이라고 속이고 방문 목적과 지도 입수 경위 등을 질문한 것은 신체의 자유를 침해한 행위”라며 지난 6월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피진정인 측은 “경험상 군인 신분임을 밝혔을 때 불안감을 드러내는 등산객이 많아 진정인에게 지자체 소속 직원으로 본인을 소개한 것”이라면서 “진정인의 항의를 받고 소속을 밝힌 뒤 질문했으며 이후 진정인이 부대에도 항의해 상급자가 사과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인권위는 “군사보호시설에서 군인이 민간인을 검문하는 경우 선량한 시민을 범법자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고 대상자에게 공포심과 압박감을 줄 수 있다”며 “검문의 목적과 취지, 검문 실시자의 소속과 신분을 명확히 고지하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최소한의 범위에서만 검문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피진정인 개인에게 그 책임을 묻기보다는 전국의 군사보호구역에서 민간인을 상대로 동일한 직무를 실시하고 있는 순찰 간부들이 유사한 인권침해 행위를 반복하지 않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국방부 장관에게 관련 규정 마련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