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광화문 ‘대심도 빗물터널’ 예타 면제하기로

김기범 기자

환경부가 도시침수 재발을 막기 위한 서울 강남역·광화문 대심도 빗물터널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면제하기로 했다. 또 하수도 개량 및 하천 정비 예산을 증액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침수 및 하천홍수 방지대책’을 23일 발표했다. 환경부는 도시침수 및 하천범람을 방지하는 기반시설인 도림천 지하방수로와 강남역·광화문 대심도 빗물터널(지하저류시설) 등 선도사업 3곳의 예타를 면제해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단계적으로 다른 지역에도 지하저류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대심도 빗물터널은 지하에 큰 저류조(터널)를 설치해 빗물을 가뒀다가 호우가 끝나면 인근 하천으로 배출한다. 상습침수지구인 서울 신월동에 설치돼 2020년부터 운영 중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10일 상습 침수지역 6곳에 대심도 빗물터널을 설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환경부는 서울시가 제안한 6곳 중 도림천, 강남역, 광화문은 2027년 완공하고, 나머지 3곳에 대해서는 서울시와 함께 검토할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림천 지하방수로와 광화문의 빗물터널은 시간당 100㎜ 정도, 강남역은 시간당 110㎜에 달하는 강수량에도 침수 피해를 막도록 설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또 도림천 유역(신림동)에 인공지능(AI) 홍수예보 체계를 시범구축하고, 이를 전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또 대피로 설정 등을 위해 도시침수 지도를 2025년까지 구축하고, 스스로 대피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맞춤형 대책도 추진한다. 침수 시 맨홀 뚜껑이 유실되어도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 설비도 추가 설치한다.

전문가들은 이번 대책에 불투수 면적 감소 방안이 포함되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김진홍 하천연구소 대표는 “대심도 터널은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갈 뿐 아니라 기술적 문제들도 드러나 일본의 경우 더 이상 설치를 추진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대규모 인프라보다는 불투수 면적을 줄이고, 빗물이 투과할 수 있는 면적을 늘리는 것이 예산도 적게 들고, 기술적으로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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