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종합전형, 학종

이기정 | 서울 미양고 교사

어떤 입시가 가장 많은 종류의 사교육을 유발할까? 학종이다. 어떤 입시에 가장 많은 사교육비가 들어갈까? 특기자전형 등을 예외로 한다면 역시 학종이다. 그것은 현존하는 입시전형의 구성요소만 살펴봐도 알 수 있는 일이다.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전형, 논술전형을 위주로 살펴보자. 이들 전형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학교의 안과 밖]사교육종합전형, 학종

ⓛ내신 ②수능 ③경시대회시험 ④구술고사 ⑤논술고사 ⑥학생부비교과 ⑦자기소개서 ⑧면접 ⑨추천서 ⑩고교등급제

③은 일반적으로 학생부비교과로 분류된다. 하지만 과목별로 존재하는 경시대회시험은 명백히 또 하나의 학교시험이다. 따로 떼어내야 이해가 쉽다. ④또한 시험이다. 면접형식으로 진행되어 면접과 혼동하기 쉽지만 보통의 면접과는 다르다. 그것은 일종의 대학별 고사다. ⑩은 정부가 금지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은밀히 존재하고 있다. 만약 고교등급제의 존재를 고려하지 않고 학종 입시지도를 하는 교사나 입시전문가가 있다면 그는 철저히 무능한 자다.

각각의 입시전형은 위의 요소 중 한 개 또는 몇 개를 활용한다. 가장 많은 요소를 활용하는 입시는 학종이다. 최상위권 대학일수록 대체로 반영하는 요소가 많다. 연·고대 학종은 ⓛ+②+③+④+⑥+⑦+⑧+⑨+⑩으로 구성된다. ②수능은 최저학력(등급)을 적용한다. ⑩고교등급제는 대학이 강하게 부인하겠지만 입시의 현실에서 교사와 학부모가 피부로 느끼는 존재다.

이렇게 많은 요소로 구성된 학종이 사교육을 적게 유발한다면 이상한 일이다. 학종 구성요소 중 사교육을 직접 유발하는 건 ⓛ ② ③ ④ ⑥ ⑦ ⑧이다. 물론 구성요소가 많다고 해서 그에 비례해 사교육이 증가하는 건 아니다. 각각의 사교육 간에는 공통부분이 존재한다. 예컨대 내신 사교육과 수능 사교육은 일정부분 중첩된다. 하지만 각각의 사교육에는 독자적인 영역도 상당히 많다. 따라서 구성요소가 많은 입시가 더 많은 사교육을 유발한다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일부 학종 주창자들이 학종이 수능전형 등에 비해 사교육을 적게 유발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완전한 억지다. 논거 자체가 말이 안 될 때가 많다. 예컨대 그들은 상위권 대학일수록 학종 안에 수능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외면한다. 그러고는 수능 사교육을 오로지 수능전형의 책임으로 돌려버린다. 내신 사교육조차 학종이 아닌 다른 전형의 책임으로 돌리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는 시험 대비 사교육이 학종과 아예 무관한 것처럼 말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학종 사교육 안에는 수능 사교육, 내신 사교육, 경시대회시험 사교육, 구술고사 사교육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학종 구성요소 중 시험요소가 유발하는 사교육만 해도 다른 입시 대비 사교육을 훌쩍 넘어서지만 학종 사교육은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학생부비교과 사교육(학생부 컨설팅 사교육)과 자기소개서 사교육은 사실상 학종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그것은 학종이 만들어낸 신종 사교육이다. 이들 사교육은 값이 비쌀 뿐만 아니라 다른 사교육에 비해 매우 비교육적이다. 나는 사교육을 가치중립적으로 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학생부 컨설팅 사교육만은 예외다. 그중 상당수는 사교육이라 하기보다는 사기(詐欺) 교육이라 해야 마땅하다.

학종은 사교육 조장에 그치지 않고 그 영역을 사기 행위로까지 넓혔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사교육종합전형이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