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의 사랑과 희망 나누자…아픈 세상 보듬는 불빛

정치영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지리학전공 교수

(51) 서울시청 앞 연말 풍경

시청 앞 크리스마스트리 1971년 / 셀수스협동조합 제공

시청 앞 크리스마스트리 1971년 / 셀수스협동조합 제공

2022년 / 셀수스협동조합 제공

2022년 / 셀수스협동조합 제공

모레는 성탄절이다. 연말이 되면, 거리 곳곳에는 크리스마스트리가 설치되어 또 한 해가 다 지나갔음을 느끼게 해준다. 많은 크리스마스트리 가운데 서울 시민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아온 것은 아마 서울시청 앞 광장의 크리스마스트리일 것이다. 크기도 크지만, 그 설치 장소가 상징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시청 앞 광장에 처음으로 크리스마스트리를 세운 것은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1965년 한 신문의 독자란에 “성탄절은 기독교인의 행사이나, 시청 앞 광장에 높이 20m나 되는 어마어마한 크리스마스트리가 세워졌으니 누구의 세금으로 흥청거리는가?”라는 의견이 실려 있다. 이듬해인 1966년에는 “지난해 심었다 말라진 거대한 나무를 파낸 그 자리에 다시 크리스마스트리를 심고, 전구 2600개로 장식했다”라는 기사가 눈에 띈다. 서울시는 이것을 ‘서울 시민의 공동 성탄수’라고 명명했다고 한다.

왼쪽 사진은 1971년 연말의 서울시청 앞 야경이다. 분수대를 중심으로 화려하고 거대한 크리스마스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광장을 휘돌아 태평로, 을지로, 무교로로 달려가는 자동차들의 불빛도 아름답다. 시청 앞 분수대는 1963년 가동을 시작한 서울의 명물 중 하나였으나, 2004년 ‘서울광장’을 조성하면서 철거되었다. 사진 왼쪽에 살짝 보이는 시청 현관의 ‘600만의 전진’이라는 표어도 이채로운데, 당시 서울 인구가 약 600만명이었다. 한편 크리스마스트리 또는 조명은 전 세계적인 석유 파동을 겪은 1973년부터 1979년까지 에너지 절약시책으로 자취를 감추었으나, 그 이후에는 매년 설치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며칠 전에 찍은 것이다. 흰 눈으로 덮인 서울광장 한편에 크리스마스트리가 서 있다. 올해 설치된 트리는 높이가 16m라고 하지만, 광장을 둘러싼 건물들이 높아져 왜소하게 느껴진다. 그리고 주변 빌딩과 전광판에서 내뿜는 불빛으로 광장은 대낮처럼 환하나, 이러한 빛 공해 때문에 크리스마스트리의 조명은 더욱 초라해 보인다. 1926년 건립한 시청 본관 뒤로는 2012년 유리로 지은 신관이 보인다. 사진 오른쪽에 옆모습을 보이며 ‘진격의 거인’처럼 솟아 있는 건물은 1976년 세워진 더 플라자 호텔이다.

*이 칼럼에 게재된 신문의 사진은 셀수스협동조합 사이트(www.celsus.org)에서 다운로드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