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가해국가’…도쿄에도 소녀상 세워야”

도쿄 | 윤희일 특파원

‘위안부 책’ 낸 오카모토 유카

“소녀상은 반일 선전물 아닌 역사의 교훈 알리는 상징물”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서 ‘가해자’이며 ‘가해국가’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 도쿄(東京)에도 소녀상을 세우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평화의 소녀상은 왜 계속 앉아 있는 것일까>라는 책을 엮어낸 오카모토 유카(岡本有佳·53·사진)는 “ ‘평화의 소녀상’은 반일 선전물이 아니라 역사의 교훈을 알리는 상징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15일 경향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한국과 미국 등에 잇따라 세워지고 있는 소녀상의 의미를 일본 사회에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책을 펴냈다”고 밝혔다.

“일본은 ‘가해국가’…도쿄에도 소녀상 세워야”

오카모토는 “소녀상이 만들어질 때부터 일본은 ‘만들지 말라’고 요구해 왔고, 만들어지고 나니 계속 ‘없애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이건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2012년 도쿄도미술관에서 위안부 미니어처 전시회가 열리는 도중 전시장 측에 의해 전시물이 모두 철거되는 사건이 발생했지만, 일본 언론은 이런 사실을 거의 보도하지 않았다”며 “일본 언론들은 소녀상을 반일의 상징으로 다루면서 나쁜 이미지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왜 소녀상이 일본 대사관 앞에 있는지, 어떤 사람들이 그 곁을 지키고 있는지는 일본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며 “이를 일본 사회에 제대로 알려주기 위해 이번 책을 펴낸 것”이라고 말했다. 소녀상이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어째서 대학생과 고교생들까지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나서는지 일본인들이 그 이유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오카모토는 “위안부 문제는 일본과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며 전쟁 중의 성폭력이라는 인류 전체의 문제로 봐야 한다”면서 “한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행한 일들을 포함한 인류 공통의 과제로 이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말의 한·일 정부 간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해 “피해자들의 의견을 전혀 듣지 않고 합의한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나 교육 등을 전혀 언급하지 않고 소녀상을 없애라는 식으로 합의한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박근혜 정권이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모두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카모토는 1991년 김학순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였음을 처음 밝혔을 때 큰 충격을 받고 이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재일교포 학자인 김부자(金富子) 도쿄외국어대 대학원 교수와 함께 펴낸 이번 책에서 그는 한국, 미국, 캐나다 등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30개를 소개하고 소녀상을 디자인한 김운성·김서경씨 부부 작가의 이야기도 담았다. 책 편집자, 잡지 편집장, 문화기획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는 오카모토는 현재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다루는 웹사이트의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그동안 일본군 위안부에 관한 책 4권을 만든 그는 <조선인 위안부와 식민지 지배 책임>이라는 책의 한국어판을 다음달 초 한국에서 펴낼 예정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