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총선 때 검찰 공작 제보…고발 사주가 그중 하나”

윤승민 기자

이해찬 “검찰, 여의도에 민주당 참패설 퍼뜨리고 다녀”

“지난 총선 때 검찰 공작 제보…고발 사주가 그중 하나”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가 7일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제보받은 공작 중 하나로 생각된다”며 “당시 검찰 측에서 국회에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참패하니 검찰개혁을 막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고 다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시 세 가지 정도의 공작에 대한 제보를 받았다. 감사원 쪽에서 하나를 준비하는 것 같고, 검찰에서도 2개를 준비하는 것 같다고 했다”며 “이번에 보니까 (검찰에서 준비한) 그 2개 중 하나는 유시민(비위 의혹) 건이었고 하나는 이거였던 거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이게 실행되면 그냥 두지 않겠다. 사전에 경고한다’고 했기 때문에 실제 그런 행위를 (야권에서) 안 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당시 이 전 대표는 총선을 1주일 앞두고 야당의 공작정치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총선 당시 국회를 찾은 검사들이 의원들에게 ‘민주당 참패설’을 주장했다며 “실제로 (그런 얘기를 한) 검사를 만난 우리 당 의원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게 해서 전격적으로 선거 직전에 압수수색을 하고 영장을 청구해 선거에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선거 개입 정도가 아니고 우리나라 민주주의 체제를 교란시키는 국기 문란 행위”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고발 사주 의혹을 부인하는 윤 전 총장을 가리켜 “이런 은밀한 일을 증거를 남기겠나. 수사 자체는 상당히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수사가 어려우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권 원로인 이 전 대표는 최근 대선 경선 국면에서 공개발언을 자제해왔다. 이 전 대표가 이례적으로 목소리를 낸 것은 민주당의 공세에 힘을 실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후보자 내정 논란에 휩싸였을 때 황교익씨와 연락해 사태를 수습하는 등 여권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Today`s HOT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