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경선 부진’ 추미애·박용진, 존재감 옅어지나

박광연 기자

추, 두 자릿수 지지율 ‘위태’

박, 저조한 성적에도 “완주”

추미애, 박용진

추미애,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호남권을 거치며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박용진 의원의 존재감이 옅어지는 모습이다.

지난 25~26일 호남권 경선 결과 추 전 장관의 누적 득표율은 10.60%로 호남 경선 이전보다 1.25%포인트 하락하면서 두 자릿수 지지율을 위협받게 됐다.

충청, 대구·경북, 강원 경선과 1차 국민선거인단 투표(1차 슈퍼위크)를 거치며 상승세였지만, 광주·전남(4.33%)과 전북(5.21%)에서 득표율이 낮았다. 호남은 추 전 장관이 시댁 연고지역(전북 정읍)이라며 힘을 실은 지역이었다.

추 전 장관의 호남 부진은 최근 대선 경선 국면의 핵심 쟁점 전환과 맞물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이 핵심 쟁점으로 다뤄진 1차 슈퍼위크에는 득표율이 10%를 넘어섰다.

그러나 추석연휴를 전후로 이재명 경기지사와 관련한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지며 추 전 장관의 ‘윤석열 반사이익’이 줄었다. 이낙연 전 대표가 이 의혹으로 이 지사를 몰아붙이면서 개혁 성향 지지층이 이 지사에게 결집했다는 것이다. 추 전 장관 캠프 관계자는 27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대장동을 소재로 득표율 1·2위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이 강해지며 추 전 장관 표가 이 지사에게 갔다”고 말했다.

박용진 의원의 누적 득표율(1.23%)은 호남 경선을 거치며 더 하락했다. 고향(장수군)이 있는 전북에서 1.25%에 그쳤고, 광주·전남(0.66%)에서는 1%에도 못 미쳤다. 박 의원은 전날 전북 경선 후 “경선 승리가 만만치 않다”며 “여러 이유로 민주당을 떠나야 했던 분들을 다시 받아들이는 ‘민주개혁진영 대통합’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연금·교육개혁 등을 중심으로 한 선명한 정책적 메시지와 결이 다른 내용이다.

박 의원은 “욕은 제가 먹겠다”며 대통합을 위한 자신의 역할론을 내세우기도 했다. 일단 추 전 장관과 박 의원은 지지율이 부진해도 경선 완주 뜻을 내비치고 있다.


Today`s HOT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