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넘버 16만표…이재명 ‘본선 직행’ 9부 능선 넘었다

윤승민 기자

민주당 2차 슈퍼위크 결과

<b>무슨 생각 하고 있을까</b>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순회경선 및 2차 슈퍼위크 개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무슨 생각 하고 있을까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순회경선 및 2차 슈퍼위크 개표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대장동 의혹 속 대세론 ‘굳건’
“기초단체장 4년 평가받았다”
남은 유효표 ‘41만표’ 예상
5일 ‘안방’ 경기 시작으로
6일 서울·3차 국민선거 돌입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57)가 본선 직행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었다. 3일 발표된 ‘2차 슈퍼위크’ 결과 대의원·권리당원 중심의 지역 순회경선 선거인단뿐 아니라 일반당원 중심의 ‘국민선거인단’에서도 과반 득표를 유지하면서다. 아직 60만명 넘는 선거인단의 투표가 남았지만 최종 과반 확보 ‘매직넘버’인 약 16만표는 현 추세가 흔들리지 않는 한 달성 가능성이 높다. 이 지사를 둘러싼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속에도 오히려 지지층이 결집해 대세론이 지켜진 것으로 보인다.

‘2차 슈퍼위크’ 결과를 보면 이 지사는 일반당원과 국민들이 참여한 2차 국민선거인단으로부터 득표율 58.17%로 1·2차 합계 55.34%를 기록했다. 인천을 포함해 대의원·권리당원 중심으로 전국 9개 지역에서 진행한 순회경선에서 이 지사는 53.40%의 득표율을 올렸다. 선거인단을 가리지 않고 고르게 과반 득표를 한 것이다.

아직 투표하지 않은 경기·서울 대의원 및 권리당원과 3차 국민선거인단이 62만명에 이르지만, 이 지사는 2차 슈퍼위크를 통해 대세론을 굳혔다. 현재 투표율(65.96%)을 대입하면 향후 예상 유효표는 약 41만표다. 예상되는 총 유효표(약 140만표)의 과반은 약 70만표다. 이미 54만5537표를 얻은 이 지사는 과반 확정 ‘매직 넘버’가 16만표 남은 셈이다. 5일부터 이 지사의 ‘홈그라운드’인 경기 지역의 대의원·권리당원 투표가 시작되고, 6일 투표에 돌입하는 3차 국민선거인단도 대세론을 따를 가능성이 커져 이 지사의 본선 직행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장동 특혜 의혹이 민주당 지지자를 결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날 경선 결과 발표 후 대장동 의혹에 대해 “고립돼 있던 (당시) 야당의 기초단체장이 4년 넘게 싸워서 개발이익을 일부나마 돌려드린 노력에 대해 국민들께서 평가하실 거라 믿는다”며 “이 때문에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명명하고 ‘토건·기득권 세력’과 각을 세워 정면돌파한 것이 결과적으로 효과를 낸 셈이다. 이 지사는 야당을 향해 연일 거친 메시지를 내놓았다.

이 지사의 강공 기조는 경선 토론회에서도 이어졌다. 대장동 의혹을 집중 공략했던 이낙연 전 대표에게 “국민의힘, 조선일보와 공감하느냐”며 검증을 요구해온 이 전 대표에 대한 반발 심리도 자극했다. 당 관계자는 “이 전 대표 측의 검증 요구가 과하다는 당원들의 여론이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자신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조선일보를 공격하며 2002년 새천년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노무현 후보 향수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 지사 대세론에 대장동 의혹이 겹치면서 이 전 대표가 호소한 ‘높은 투표율’이 현실화하지 않은 것도 승기를 굳힌 요인으로 꼽힌다.

이날 현재 경선 투표율(65.96%)은 ‘문재인 대세론’이 강고했던 2017년 민주당 19대 대선 경선 때(71.6%)보다 낮다. 다만 이 지사 캠프 관계자는 “대선 투표율이 높아야 민주당에 유리했던 과거 사례를 고려하면 낮은 경선 투표율이 본선까지 이어져 당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