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당 해체’ 발언에 홍 “오만방자”…멀어지는 ‘깐부동맹’

박순봉 기자

홍준표·유승민 잇단 공격에

윤석열 “정신머리 안 바뀌면

우리 당 없어지는 것이 맞다”

깨끗한 손바닥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4일 경기 수원시 국민의힘 도당위원회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 참석하며 지지자들을 향해 두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깨끗한 손바닥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4일 경기 수원시 국민의힘 도당위원회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 참석하며 지지자들을 향해 두 손을 들어보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당내 경쟁 주자들을 비판하면서 내놓은 ‘당 해체’ 발언 파장이 커지고 있다. 윤 전 총장이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을 겨냥해 “이런 정신머리부터 바꾸지 않으면 우리 당은 없어지는 것이 맞다”고 공격하자 홍 의원은 “참 오만방자하다”, 유 전 의원은 “뒤에서 칼을 꽂느냐”며 맞받았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3일 국민의힘 제주도당에서 열린 윤석열 캠프 제주선대위 임명식에서 “정치판에 들어오니까 이건 여당이 따로 없고 야당이 따로 없다”며 “정권을 가져오느냐 못 가져오느냐는 둘째 문제이고, 정말 이런 정신머리부터 바꾸지 않으면 우리 당은 없어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특히 유 전 의원이 대장동 의혹의 ‘이재명 경기지사-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고발 사주 의혹의 ‘윤 전 총장-손준성 검사’의 관계가 비슷하다고 비유한 것을 거론하며 “이게 도대체 야당 대선 후보가 할 소리인가. 이런 사람이 정권교체를 하겠나”라고 공격했다.

윤 전 총장은 “그분들이 제대로 했으면 이 정권이 넘어갔겠으며, 지방선거와 총선에서 박살이 났겠나” “우리 당 (다른) 후보가 만약에 (최종 후보가) 된다면 (털리는 데) 일주일도 안 걸린다”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1일 홍 의원이 자신과 가족을 ‘범죄공동체’에 비유하는 등 거친 공격을 해오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홍 의원을 “선배님”이라고 부르며 “우리는 깐부 아니냐”고 밝혔다. 이 때문에 윤 전 총장이 ‘대범 모드’로 전략을 수립했다는 평가도 나왔다.

홍 “못된 버르장머리 고쳐야”
유 “뒤에서 칼 꽂느냐” 반격
이준석 “화살이 왜 당에…”

홍 의원은 14일 SNS에 “참 오만방자하다” “뻔뻔하고 건방지기 짝이 없다” 등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검찰 후배라고 조심스레 다루었지만 다음 토론 때는 혹독한 검증을 해야 하겠다”며 “그 못된 버르장머리를 고치지 않고는 정치 계속하기 어렵겠다”고도 적었다.

유 전 의원도 SNS에 “뭐가 두려워서 등 뒤에서 칼을 꽂느냐.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 시절 버릇이냐”고 적었다. “일주일만 털면 다 나온다”는 윤 전 총장의 발언에는 “특수부 검사다운 말버릇”이라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에 대해 경험도 없고 애정도 없는 사람이 왜 이 당에 들어와 그렇게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윤 전 총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의 공격 대상은 아니었지만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SNS에 “분명한 실언이다. 당원을 모욕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적었다.

윤 전 총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경기도 당원간담회에서 “그게 당의 문을 닫자는 게 아니고 더 정신 차리고 투쟁성을 더 강화해서 당내 독재로 병든 민주당이 국민을 상대로 더 이상 무도한 짓을 하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저는 이 당을 쇄신하고 국민께 당의 지지를 더 호소하기 위해 리크루트(채용)된 사람”이라며 “우리 당도 특정인, 계보에 의한 당이 아니고, 생각이 다른 사람도 포용할 수 있는 민주 정당으로 거듭나야 투쟁력도 생긴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는 “윤 후보 입장이 (경쟁 후보들의) 공격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이었다면 그 화살을 당 해체로 돌리는 것은 개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의아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