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조문, 윤석열 ‘오락가락’…이재명 “생각 안 해”

문광호·박홍두 기자

윤, 조문 계획 밝혔다가 철회…국민의힘 내부선 의견 갈려

민주당 “끝내 용서 안 구해…조문·조화·국가장 모두 불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3일 전두환씨 조문 계획을 번복했다. 이날 오전 “전직 대통령이니까 (조문을)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한 지 세 시간여 만에 “조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오전 11시40분쯤 조문 계획을 묻자 “전직 대통령이니까 (조문을) 가야 하지 않겠나”라며 “준비 일정을 좀 보겠다”고 답했다. 전씨가 5·18 무력 진압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고 사망했다는 질의에는 “상중이니까 정치적인 이야기는 시의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오전 원내대책회의 직후 “조문하는 것이 인간으로서 도리”라며 빈소를 찾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오후 들어 상반된 입장이 나왔다. 이준석 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며 “당을 대표해서 조화는 보내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윤 후보는 오후 2시40분쯤 선대위 명의 입장문에서 “조문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오찬을 함께한 대선 경선 후보들이 조문을 만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전두환 정치’ 옹호 발언으로 싸늘한 민심에 직면했던 윤 후보가 전씨 조문을 가는 것은 또 다른 역풍을 불러올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 입장을 바꾼 것이다.

국민의힘은 전씨가 창당한 민주정의당을 뿌리로 두고 있어 정치적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2019년 “5·18은 폭동”(이종명),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김순례) 등 망언이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들 입에서 나왔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해 8월 광주 5·18민주묘지를 찾아 무릎을 꿇고 사죄했다. 이 대표도 ‘서진정책’ 기조를 유지했다. 그런데 윤 후보가 찬물을 끼얹었다. 그는 지난달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말해 ‘전두환 옹호’ 논란이 일었다.

여당은 “조문·조화·국가장 모두 불가하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마지막 순간까지도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며 “조문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SNS에 “끝까지 자신의 죄의 용서를 구하지 못한 어리석음에 분노와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조문, 조화, 국가장 모두 불가하다”고 적었다. 민주당은 공식 SNS 계정에 ‘전두환 전 대통령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한다’고 했다가 ‘전직 대통령’과 ‘애도’ 표현을 삭제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도 SNS에서 “전씨가 끝내 진실을 밝히지 않고, 광주 학살에 대한 사과도 없이 떠났다”며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전두환의 시대는 정말 끝났는지 무거운 질문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책임자들에게 단호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도 “역사적 과오에도 불구하고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은 채 생을 마감한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스스로 굴곡진 삶을 풀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