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준석 비단주머니 재가동···네번째는 ‘윤석열체’ 광주 손편지?

조문희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4일 오후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주세요” 등 글자가 적힌 후드티를 나란히 입고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5일 페이스북에 해당 후드티 착용을 두고 “후보와 젊은 세대가 만날 때 입을만한 전투복”이라며 자신의 비단주머니 일환이라는 취지의 글을 적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4일 오후 부산 서면 젊음의 거리에서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주세요” 등 글자가 적힌 후드티를 나란히 입고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5일 페이스북에 해당 후드티 착용을 두고 “후보와 젊은 세대가 만날 때 입을만한 전투복”이라며 자신의 비단주머니 일환이라는 취지의 글을 적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선거운동 전략인 ‘비단주머니’ 일환으로 국민의힘이 광주 시민들에게 보낼 ‘윤석열체’ 편지를 준비하고 있다. 이 대표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울산 회동’ 이후 선대위의 홍보 전략이 본격화할 것으로 풀이된다.

5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국민의힘은 광주·호남 지역 민심 확보를 위한 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광주·호남 시민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진정성 있는 선물을 준비하고 있다”며 “가장 비싼 비단주머니로, 큰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호남 지역 공략을 위한 비단주머니의 정체는 편지로 전해졌다. 윤 후보의 손글씨를 본따 만든 폰트로 인쇄해 배포한다고 한다. 구체적인 메시지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광주 시민을 향한 사과 등 내용이 편지에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편지는 윤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으로 떠난 호남 민심 회복 시도로 보인다. 최근 확장세에서 한계를 보인 중도층 공략의 의미도 엿보인다.

이 대표는 예전부터 비단주머니에 광주·호남 민심 확보 전략이 포함됐음을 시사해 왔다. 그는 지난달 29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젊은 세대, 2030 표심을 붙잡기 위한 비단주머니와 호남에 있어서의 서진정책을 담당하는 비단주머니가 있는데, 12월 초부터 호남에서의 비단주머니들이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진정책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재임 시절 국민의힘이 도입한 외연 확장 전략으로 이준석 대표 체제에서도 계승되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호남 민심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서울 표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연 확장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첫번째 비단주머니는 댓글 조작 대응을 위한 ‘크라켄’ 프로그램으로 지난 14일 본격 가동됐다. 두번째는 ‘AI(인공지능) 윤석열’을 만들어 윤 후보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동시에 출몰하도록 하는 방안이었다. 이후 비단주머니는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선대위 구성 등으로 갈등하면서 공개되지 않았다.

비단주머니는 지난 4일 세 번째 내용이 공개되면서 재가동됐다. 지난 3일 밤 윤 후보가 지방을 순회 중이던 이 대표를 찾으면서 관계가 호전된 둘은 4일 함께 부산을 찾아 ‘사진 찍고 싶으면 말씀주세요’ ‘셀카모드가 편합니다’ 등 글자가 적힌 빨간색 후드티를 입고 거리 유세에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후보와 울산에서 부산 방문을 확정한 후 어떤 비단주머니를 풀어볼까 고민했다”면서 “그러다가 예비후보 기간 후보와 젊은 세대가 만날 때 입을만한 전투복을 선보였다”고 적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