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선대위’ 박차고 나간 이준석

심진용·유설희 기자

“선대위 모든 직책 내려놓겠다”

조수진과 충돌 후 ‘사퇴’ 초강수

윤석열 겨냥 “후보가 무한책임”

봉합된 갈등 다시 불거질 조짐

<b>퇴장합니다</b>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상임선대위원장 등 선대위 직책 사퇴를 발표한 뒤 회의장을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퇴장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상임선대위원장 등 선대위 직책 사퇴를 발표한 뒤 회의장을 나와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공동상임선대위원장직을 전격 사퇴했다. 이 대표와 갈등했던 조수진 최고위원도 선대위 공보단장에서 물러났다. 발단은 이 대표와 조 최고위원 사이의 갈등이다. 본질은 선대위 규모와 의사결정체계에 대한 이 대표와 윤석열 후보의 대립이다. 윤 후보의 정치력이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선대위 전면 개편을 언급하면서 국민의힘이 극심한 내홍에 빠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선대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직과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직을 맡고 있다. 이 대표는 조 최고위원을 겨냥해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조 최고위원이 어떤 형태로 사과하더라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때다 싶어 솟아나와 양비론으로 한마디 던지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을 보고 어쩌면 이런 모습이 선거기간 내내 반복될 것이란 비통한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사퇴를 두고 윤 후보와 소통했느냐는 질문에는 “저 개인적으로 후보와 상의하지 않아도 판단할 주체적인 능력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윤 후보 리더십의 문제가 아니냐는 질문에는 “후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당대표로서 만약 대선에서 우리가 좋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된다면 상당한 불명예를 얻게 되겠지만, 선거에 대한 무한 책임은 후보자가 갖게 된다. 저는 후보자의 선택을 항상 존중한다”고 말했다.

조 최고위원도 이 대표 사퇴 4시간 만에 공보단장 사퇴 의사를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이 대표 사퇴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유를 막론하고 정말 송구하게 됐다”면서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과 당원에게 정말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전격 사퇴는 선대위 공보단장인 조 최고위원과의 충돌에서 발단했다. 이 대표가 전날 선대위 비공개회의에서 윤 후보 배우자인 김건희씨 의혹 관련 언론 대응을 두고 문제를 제기하자, 조 최고위원은 “나는 후보 지시만 받는다”고 맞받으면서 둘 사이 갈등이 촉발했다. 조 최고위원이 “후보의 뜻”이라고 주장하며 “같은 당 의원들이 왜 도와주지 않느냐”는 취지로 발언하면서 분위기는 험악해졌다. 이 대표가 발끈하자 조 최고위원은 사과의 뜻을 표했지만, 이후 몇몇 기자들에게 이 대표를 비난하고 조롱하는 유튜브 영상을 보낸 사실이 알려지며 두 사람은 극한 갈등으로 치달았다. 이 대표가 조 최고위원의 공보단장직 사퇴를 요구했고, 조 최고위원이 유튜브 관련 해명을 하며 사과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상임선대위원장직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앞두고 스마트워치를 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상임선대위원장직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앞두고 스마트워치를 보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biggun@kyunghyang.com

이 대표 ‘초강수’ 배경엔 선대위 규모·기능 둘러싼 입장차
내부 의사소통 문제에 업무 중복 등 “제 기능 못하고 있어”
김 위원장 “이대론 못 가…기동헬기 띄울 수밖에” 개편 시사

더 본질적인 배경은 선대위 규모와 체계를 둘러싼 이 대표와 윤 후보의 입장 충돌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대표는 그간 김종인 위원장 중심의 선대위 슬림화를 주장해왔지만 수용되지 않았다. 지난 3일 ‘울산 회동’으로 이 대표와 윤 후보 갈등이 봉합되고, 김 위원장 주도의 선대위 교통정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선대위 규모는 더 비대해졌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우리 당 선대위는 세 갈래로 갈라져 있다. 김종인 총괄위원장 그룹, 김한길 새시대위원회 그룹, 속칭 파리떼 그룹”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 측은 선대위 난맥상이 이 같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김건희씨 허위 경력 기재 의혹이 불거졌을 때 윤 후보는 해명과 반박으로 일관하다 나흘 만에 사과했다. 신지예씨 등 인재 영입과 발표에 이르기까지 선대위 내부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비등하다. 윤 후보, 김 위원장, 이 대표 간에 소통이 있느냐는 의심까지 나온다. 선대위 산하 위원회가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정책 개발 등 업무 중복 문제도 지적됐다. 선대위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사람은 많은데 정말 일할 사람은 안 보인다”며 “선대위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사퇴 선언에 맞춰 김 위원장은 곧장 ‘슬림한 선대위’ 개편안을 꺼내들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선대위는 항공모함에 비유할 정도로 거대하다”며 “선대위 운영 실태를 파악해보니 이대로는 갈 수 없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선대위에서 할 수 있는 게 뭐냐. 쉬운 말로 기동헬기를 띄울 수밖에 없다”며 “종합상황실(총괄상황본부)을 보다 강력하게 활용하는 방향으로 끌고 가려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러 사람 모아 장기자랑 하려다 보면 선거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며 선대위 개편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그는 윤 후보의 최근 일정이나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발언하며 “이 사람, 저 사람 쓸데없이 말하는 사람이 많은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욕을 좀 먹더라도 내가 완강하게 끌고 가는 자세를 갖는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면서도 “선대위가 구성되고 한 달 이상 움직이고 있는데 기여하겠다는 사람들을 당장 쫓아내거나 그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선대위 규모를 전면 축소하기보다는 지금 상황에서 총괄상황본부를 중심으로 역할 조정에 나서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선대위 일부 인사들은 역할 축소 등 밀려나는 게 불가피하다.

원내에서도 이 같은 개편론에 호응하는 여론이 감지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선대위 개편을 단행한 후 기민하게 움직이면서 국민의힘의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이재명처럼 선대위를 해체하고 다시 꾸려야 한다”며 “슬림화해서 일할 사람만 남겨둬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 주도의 선대위 개편이 현실화할 경우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선대위 한 관계자는 “총괄선대위원장 수락 당시만 해도 김종인 중심으로 금방 정리될 것처럼 얘기들을 했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선대위 구성 과정에서 김 위원장의 역할을 둘러싸고 불거졌던 갈등이 재현될 수 있다. 박수영 의원은 SNS에 ‘최고위원 전원 사퇴하라’는 글을 올리고 “(국민들은) 아직 밥을 퍼줄 생각도 하지 않는데, 밥그릇부터 서로 가지려고 싸우는 꼴”이라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