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배틀’ 전에 ‘토론하자 배틀’ 열 올리는 이재명·윤석열, 왜?

박홍두·유정인 기자
경향신문 자료사진

경향신문 자료사진

여야 대선 후보들의 ‘토론 배틀’이 열리기도 전에 ‘토론하자 배틀’에 불이 붙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연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에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해 놓은 법정 토론 전에 토론을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윤 후보는 “토론하면 싸움밖에 안 난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두 후보 모두 토론의 유불리가 상존하지만 현재 처한 상황과 각종 현안들에 대한 입장이 얽히고 설키면서 ‘토론하자’ 공방전이 깊어지는 양상이다.

이재명·윤석열 두 후보는 주말 사이 선관위 주최 외 추가 TV토론 여부를 두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윤 후보는 지난 25일 유튜브 채널 <삼프로 TV>에서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은 싸움밖에 안 난다”며 “국민 입장에서 봤을 때 정부의 공식적인 최고 의사결정권자를 뽑고 그 사람의 사고방식을 검증해나가는 데 정책토론을 많이 하는 게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16번 토론을 했는데 그 토론 누가 많이 보셨나”라고도 했다. 토론 횟수뿐 아니라 대선후보 토론 자체에 대해 문제의식을 드러낸 ‘토론 무용론’을 편 셈이다.

이 후보는 이를 두고 26일 KBS1TV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국민이 판단할 기회를 봉쇄하겠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윤 후보는 사법관으로 평생 살아서 저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서 “내가 생각하는 게 옳다면 그대로 하고, 권한 있는 사람이 그렇게 행사하면 된다는 것이 재판관·사법관들의 생각이다. 문제는 이런 사고는 자칫 잘못하면 정말 독재로 갈 수 있다”고 했다.

두 후보의 설전은 앞서 이 후보가 연일 토론 참여를 압박하고 윤 후보가 거부해 온 것의 연장선이다. 이 후보는 그간 “국민들께서 비교를 한 번 해봐야 하지 않느냐”며 윤 후보와의 TV토론을 제안하고 나섰지만 윤 후보는 이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왔다.

두 후보의 ‘토론하자 배틀’ 이면에는 토론을 둘러싼 각 후보별 유·불리 분석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로선 TV토론을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특별사면과 대장동 의혹 사건 수사 상황, 아들의 불법도박 및 성매매 의혹 등 악재를 상쇄하고 자신이 자랑해온 ‘능력’과 ‘성과’를 내보일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정치신인인 윤 후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TV토론 경험이 축적돼 있어 자신감을 표출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반면 윤 후보는 배우자 김건희씨와 장모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윤핵관’ 논란 등 국민의힘 내홍 등 악재를 안고 있고, 이 후보보다 한달여 늦게 대선후보로 공식 선출되면서 상대적으로 정책·공약 정리가 덜 된 상태다. 이 때문에 현재로선 TV토론이 자신에게 유용하지 않다는 평가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직선거법상 공식선거기간(2월15일부터 3월 8일까지)에 최소 3회 토론이 열리는 만큼, 선관위 주최 토론회 전 TV토론 여부는 각 후보의 선거전략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결국 한쪽이 강행해서 될 수 없는 구조의 대선 후보 토론이라는 점에서 ‘토론하자 배틀’은 해를 넘겨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정치권에선 이·윤 후보 모두 ‘토론하자 논쟁’만 계속할 경우 정쟁이 과열돼 정치불신만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양측의 간접설전이 비전과 국가운영전략보다 서로를 향한 의혹과 공격 수준에 머무르면서, 일부에선 유권자들의 직접 정책 비교 기회가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한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토론을 하자고 공격하는 쪽도, 이를 거부하는 쪽도 모두 국민을 바라보는 대선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