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설 앞두고 지지층 결집 행보…상임고문에 최재형 임명

문광호 기자

선제타격론 재론…대북 강경 기조 재확인

이준석 “지난 갈등 죄송” 내부 결속 다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우리가 윤석열이다!” 국회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우리가 윤석열이다!” 국회의원 및 원외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6일 설 연휴를 앞두고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 외교안보 분야에서 대북 강경 기조를 재확인하고, 당 소속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들을 향해 지역 선거운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독려했다. 선대본부 상임고문으로 대선 경선에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을 도왔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임명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중앙선대본부 글로벌비전위원회 주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정신이 흔들린 나라는 망해도 정신이 똑바른 나라, 정체성이 분명한 나라는 일시적으로 힘이 부족해 적의 침략을 받아도 바로 국권을 회복해왔다”며 “오늘날 안보와 외교, 경제 위기 속에서 우리 국민이 자유민주주의라는 헌법 정신을 명확히 하고 국가 정체성을 확실하게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안보의 가장 우선되는 조건”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북한 선제타격론을 재론했다. 그는 “우리에게 회복할 수 없는 침략적 도발행위를 할 것이 확실시 될 때는 적의 미사일 발사 기지와 그 도발을 지시한 지휘부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능력이 있고 그럴 의지가 있다는 것을 천명하는 게 한반도 평화와 안보에 매우 중요한 애티튜드(attitude·태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이북도민 신년하례식에 참석해 “북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행동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더라도 남북 대화의 문은 항시 열어두겠다”며 “대화를 통해 상호주의, 실사구시 원칙에 따라 남북한의 문제와 우리의 평화통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윤 후보는 오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개최된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필승결의대회에서 참석했다. 그는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윤석열이라는 마음으로 지역 곳곳, 국민들의 삶의 현장을 누벼달라”며 “제가 전국 각 지역에서 제시한 공약이 많다. 제가 대통령이 되면 윤석열이는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고 말해달라”고 전했다.

당 지도부도 내부 결속을 다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필승결의대회에서 “지난 선거운동 과정에서 있었던 당내 갈등 상황 중 여러 오해를 살 수 있던 상황에 대해 당 대표로서 죄송했다”며 “40일 뒤 대한민국이 다시 한번 제 궤도에 오를 수 있는지는 지역 사령관 여러분의 진정성 있는 선거운동에 달려있다”고 당부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선거대책부본부장은 대선에 총력을 기울이자는 차원에서 당협위원장들에게 6월1일 지방선거 출마선언과 예비후보 등록을 금지할 것을 당부하고, 개인 선거운동도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이날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윤 후보 선대본부에 상임고문으로 합류했다. 윤 후보는 필승결의대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 전 원장이 상임고문을 수락해줘서 큰 힘이 된다”며 “아마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 전 원장은 다음달 초 당 정강·정책 TV 연설자로 나선다. 윤 후보는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서는 “우리 당 중진 의원이니까 (만날 가능성은) 늘 열려있다”고 화해의 여지를 남겼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