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윤석열, 집무실 이전 ‘무속 논란’에 “민주당이 관심 많은 듯”

조문희·박광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20일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공약을 말씀드렸고 많은 국민들께서 좋게 생각하시고 지지를 보내셨다”며 진행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윤 당선인은 일각의 반대와 신중론에 대해 “여론조사에 따라서 하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정부를 담당할 사람의 철학과 결단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청와대는 제왕적 권력의 상징으로, 조선 총독부터 100년 이상을 써온 곳”이라며 “(청와대에서) 근무를 시작하면 또 여러 바쁜 일들 때문에 이전이 안 된다고 본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 청사 자리에 집무실을 마련해 오는 5월10일 취임식 직후 입주할 계획이다. 대통령 공관은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간을 쓰기로 했다. 새로 마련되는 집무실의 명칭에 대해서는 “국민 공모를 진행할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방안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방안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5월10일에 청와대를 개방한다고 했는데, 당선인은 (용산 집무실에) 언제부터 들어가나.

“5월10일 취임식을 마친 뒤 바로 입주해서 근무를 시작할 생각이다. 이사하고 집무실을 조금 리모델링하고, 경호 시설도 들어가야 해서 이사가 간단치는 않겠지만 계산상 가능하다.”

- 이전 비용을 400억 정도로 추산하는데, 국방부의 이전이나 대통령 집무실 주변에 국민 공간 등을 마련하는 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걸로 안다.

“1조원, 5000억원 얘기도 있는데 근거 없는 얘기이다. 국방부를 합동참모본부 건물로 이전하는 비용과 리모델링 예산 등을 기재부에서 받았는데 118억원 정도 소요된다고 본다. 대통령 비서실의 집기 이전이나 새 집기, 컴퓨터 등 마련 위한 소요자산도 있다. 또 국방부 본관 건물은 20년이나 돼서 리모델링이 필요하고 방탄창도 설치해야 하는데 252억원 정도로 기재부가 보내왔다. 경호처 이사 비용은 99억9700만원이다. 공관은 한남동 공관을 쓰기로 했는데 리모델링, 경호시설에 25억원이 든다. 496억원 예비비를 신청할 계획이다.”

- 한남동 공관에서 용산까지 출퇴근한다면, 교통통제 등 시민 불편이 있을 것 같은데.

“출근 루트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교통통제 하고 들어오는데 3~5분쯤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을 적절히 활용하면 시민들께 큰 불편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 광화문에서 용산으로 바꾸는 과정이 급격하다는 지적이 있다. 풍수지리나 무속 논란도 같이 불거졌다.

“대선 과정에서도 나왔지만 무속은 민주당이 더 관심 많은 것 같다. 용산 문제는 처음부터 완전히 배제한 건 아니고, 저희가 공약 만드는 과정에서 여러 대안으론 생각했다. 광화문 정부 1청사나 2청사 가보니까, 여기(국방부)는 그래도 들어갈 장소가 있잖나. 같이 근무해서 시너지도 날 수 있는 곳이다. 외교부나 정부청사를 이전한다는 것 자체가 새로운 건물을 구해야 되고 굉장히 어렵다. 여기(국방부)도 지금 지하벙커가 있고 비상시에는 밑에 통로가 연결돼 있기 때문에 비상시에 NSC(국가안전보장회의)를 바로 할 수 있다. 광화문 청사는 그게 안 돼 있고, 헬기장을 쓰거나 NSC를 해야할 때 다시 또 청와대 안에 들어가야 되는 문제가 있다. 이전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외교부나 종합청사의 다른 건물을 옮긴다는 것 자체가, (국방부 이전도) 물론 여러 귀찮고 어려운 부분이 없다 할 수 없지만 외교부 청사를 옮긴다는 것은 엄청난 문제가 있다.”

20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 설치된 TV 화면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실 용산 이전 관련 기자회견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 설치된 TV 화면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실 용산 이전 관련 기자회견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 코로나 피해회복 등 민생 사안이 많은데, 집무실 이전이 당선인의 1호 공약처럼 추진되는 모양새가 됐다. 내부에서 비판도 있었지 않나.

“코로나 보상을 비롯한 시급한 민생문제는, 저도 인수위에 주문을 많이 해놨다. 바로 바로 방안 등이 발표될 것이기 때문에, 그것(민생 현안)과 이것(집무실 이전)은 별개이다. 국민과 소통하며 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결국 국민께 봉사하기 위한 것이다. 시급한 문제를 대통령의 독단이 아니라 국민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결정해나가는 것이기에 이것 역시 시급한 문제다. 국민들께서 굉장히 힘들어하시는 민생 문제에 대해서는 이것과 관계없이, 이건 이것대로 하는 팀이 있고 인수위에서 이 부분을 아주 최우선적으로 다룰 것이기 때문에, 뭐가 우선이고 뒤냐 이렇게 보기엔 어렵지 않겠나.”

- 국방부 이전으로 군 전용 통신망이나 전산망 와해 우려도 나온다. 군사 공백 해결책이 있나.

“군부대가 이사한다고 해서 국방에 공백이 생긴다는 건 납득하기 어러운 얘기다. 과거(군에) 근무하고 충분히 경험있는 분들이 다 계획을 세운 것이다. 합참을 예를 들어 남태령 전시지휘소 쪽으로 옮긴다고 하면 그것도 국방의 공백으로 볼 것인가. 군 주요시설을 이전한다고 해서 국방과 안보에 공백이 생긴다는 건, 군사 시설은 어디 한 군데 만들어두면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것과 똑같은 얘기인데 그렇게 볼 건 아니다. 가장 빠른 시일 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전을 완료해서 안보태세 전혀 지장없도록 할 생각이다.”

- 당초 공약은 ‘광화문 시대’였는데, 광화문으로의 이전과 관련해서 여러 어려운 점이 왜 대선 공약 과정에서는 검토되지 않았나. 검토 과정에서 ‘용산 시대’를 말할 수도 있던 것 아닌가.

“기존에 들어가 있는 정부기관의 이전 문제, 그리고 대통령 경호를 최소화한다 하더라도 광화문 인근 지역에서 거주하시거나 빌딩에 근무하는 분들의 불편이 세밀하게 검토되지 않은 것 같다. 현실적으로 앞 정부(문재인 정부)에서도 광화문 이전을 추진했지만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경복궁 앞 고궁박물관으로 이전하는 것까지 검토된 걸로 안다. 광화문으로 가게 되면 청와대를 100% 개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아보니 광화문 이전은 시민들에게는 거의 재앙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추진도 간단하지가 않고 그 자체가 몇년이 걸린다. 외교부 청사를 이전하는 문제는, 여권과 같은 민원부서야 외부에 놔둬도 되고 지금도 다른 곳에 있지만, 중요한 부서들은 교외로 갈수도 없고 대부분 외국의 대사관들이 자리잡고 있는 쪽에 외교부 청사가 있어야 하는데 한 목에 옮긴다는 것이 어렵다. 비용 또한 전체 비용을 합친 것보다 몇 배가 든다. 수시로 휴대폰이 안 터진다든가 전자기기 사용에 지장이 발생할 때는 여기(광화문) 있는 여러 기업, 금융기관이 갑자기 몇분 몇초라도 그런 문제가 생겼을 때 상당히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당선이 확정된 직후부터 보고를 받았는데 광화문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하는 방안에 관해 기자 회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하는 방안에 관해 기자 회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기존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뤄지던 외빈 맞이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영빈관은 나중에 용산 공원이 (미군으로부터) 다 반환되면 할 수 있는데, 미국 워싱턴에 있는 ‘블레어하우스’ 같은 건물을 건립하는 방안도 있다. 청와대 영빈관이나 본관을, 외국 귀빈을 모셔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공원은 개방하더라도 건물은 저녁에 국빈 만찬 같은 행사를 할 때 쓸 수도 있지 않겠나 싶다.”

- 취임식까지 시기를 맞추려면 국방부로의 이전이 현 정부 임기 내에 이뤄져야 할텐데, 현 정부와는 얘기가 됐나.

“이제 오늘 발표를 드리고, 예비비 문제라든지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현 정부와 인수인계 업무의 하나라고 보고 협조를 요청할 생각이다.”

- 5월10일까지 집무실 이전 로드맵이 있나.

“로드맵을 지금 공개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시간상 (현 정부와) 원만하게 협조가 되면 충분히 가능하리라고 판단한다.”

- 청와대 주변 및 용산 지역 개발과 관련해 영향은 없나.

“청와대 주변 개발 제한은 고궁이 있는 경관 지역으로 개발 제한이 있고, 사실상 저 뒤에 옛날에 김신조가 넘어왔잖나(웃음). 저 뒤 평창동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제한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 대부분 고궁 때문에 이뤄지는 경관 제한은 존속하겠지만, 다른 것은 많이 풀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방부와 합참 주변 지역은 원래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의한 제한을 받고 있다. 그 제한에 따라 계속 개발이 된 것이다. 그 쪽에 있는 신축건물이나 아파트 신축이나 다 그 제한범위에서 해왔고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

- 시급한 건 경호 패러다임을 바꾸는 문제일 듯한데, 검토한 내용이 있나.

“지금 경호 기술도 상당히 첨단화 돼있다. 그래서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 곁으로 다가가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경호 체계도 바꿔나갈 생각이다. 그리고 대통령이 일하고 있는 모습과 공간을 국민들께서 산책을 나와서 얼마든지 바라볼 수 있게 한다는, 정신적인 교감 자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국가의 최고 의사결정을 하는 정치인이 일하는 모습을 국민이 언제든지 지켜볼 수 있다는 자체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을 훨씬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선거과정에서 청와대 기능을 축소하겠다고 했는데, 나머지 공간은 어떻게 활용할 생각인가.

“여기(용산) 들어가보면 여러 회의실 빼고 규모가 크지는 않다. 지금 청와대 비서동 3개동을 합친 것보다 작을 것이다. 청와대 직원 수는 좀 줄이고 민관 합동위원회의 사무국과 회의실을 많이 만들 생각이다. 청와대 직원보다 외부 전문가들이 경륜있고 국가적 어젠다 설정과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공무원 신분으로 (하게 되면) 인사청문회를 한다거나 여러 제한이 따르지 않나. 그런 분들을 자유롭게 정부 요인들과 함께 회의도 하고 의사결정하는 데 도움받고자 생각하고 있다. 이 안에 아마 민관 합동위원회가 많이 들어갈 거다.”

- 이전한 대통령 집무실 명칭은 어떻게 할 것인가.

“좋은 명칭이 있으면 알려달라. 국민 공모를 진행할 생각도 있다.”

- 선거 과정에서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여론이 안 좋으면 철회할 계획도 있나.

“선거 과정에서 사실 광화문에 포인트가 있는 게 아니고, 청와대를 나오고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고 공약으로 말씀드렸다. 그 부분에 많은 국민들께서 좋게 생각하시고 지지를 많이 보내셨다. 그리고 이 부분을 지금 무슨 여론조사에 따라서 하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정부를 담당할 사람의 철학과 결단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시간을 더 두고 판단하는 게 어떠냐고도 하는데, 그렇게 해서 청와대에 들어가게 되면 그냥 (이전이) 안된다고 본다. 국민들께서 급하다고 우려하신다는 걸 알기에 제가 직접 나서서 이해를 구하는 것이다. 청와대에는 절대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청와대는) 제왕적 권력의 상징이다. 조선 총독부터 100년 이상 써온 곳이다. 이 장소를 국민께 다 돌려드리고 국립공원화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시간이 걸리면 결국 (청와대에)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서 근무를 시작하면 여러 가지 바쁜 일들 때문에 이전이 안된다고 저는 본다.”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관련 기자회견 중 용산 지역 설명자료가 연단에 비치돼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관련 기자회견 중 용산 지역 설명자료가 연단에 비치돼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 미국도 펜타곤과 백악관을 분리해뒀는데, 국가 안보를 좌우하는 중요 장소가 한 군데 모여있으면 국가 안보에 심각한 취약성이 생긴다고 봐서다. 국방부로의 이전에 안보 문제는 없나.

“우리가 전시작전과 국가안보문제를 대통령실과 국방부 합참, 그리고 우리 동맹국인 주한미군 평택 연합사 이렇게 하고 있다. 군사전문가들은 대부분이 관악산 벙커가 있는 거기가 우리의 전쟁 지휘소(라고 말하고), 합참이 그곳으로 이전하는 게 맞다고 본다. 국방부는 기본적으로 정책기관이다. 국가안보에 대한 전시지휘는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 합참이고 국방장관은 대통령의 군통수 보좌관이다. 그래서 미국 펜타곤과는 조금 다르다. 장기적으로는 국방부도 과천 등 넓은 장소를 잡아서 시설을 제대로 만들어 이전하는 게 바람직하단 견해도 있다. 하지만 지금 제가 이것까지 설명하고 판단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

- 국방부 내부를 비롯해 국민 불만도 있다. 설득을 국민과 직접 만나 소통할 계획이 있나.

“얼마든지 소통하겠다. 꼭 이 사안이 아니더라도, 국민 한분한분 만나기가 어렵다면 기자 여러분과 얼마든지 만나겠다. 제가 선거과정에서도 말했지만, 지금 청와대는 춘추관과 거리가 꽤 된다. 저는 이 건물 1층에 (기자실을) 배치해서 여러분이 보안 수칙만 잘 지켜준다면,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제가 1층에 가서 여러분들을 통해 국민들과 최대한 소통하겠다.”

- 제왕적 대통령제를 내려놓겠다고 했는데, (집무실 이전 추진 과정에서) 제왕적 대통령제를 강화해서 사용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

“제왕적 대통령제를 내려놓는 방식을 제왕적으로 한다는 말씀인데, 그것(집무실 이전)은 결단하지 않으면 제왕적 대통령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공간이 의식을 지배한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 국민들께 이해를 구하기 위해 직접 말씀드리는 것이다.”

- 합동참모본부가 남태령으로 이전할 때 신규 청사를 지어야 하는 것으로 아는데, 5월까지 가능한가.

“합참을 바로 이전한다는 뜻이 아니다. 여기(국방부)를 같이 쓰고, 합참 이전은 기존시설을 쓴다해도 충분하게 병력도 따라가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만들어서 아주 효과적이고 쾌적한 여건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어 가는 것이다. 심도 있게 검토해서 합참이 전·평시에 일관된 작전지휘를 하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잘 만들어서 순차적으로 단계에 따라 이전시키도록 할 생각이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